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해외증시 폭락과 스팩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14일 화요일 로즈데이,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 개장을 앞두고 불안감이 굉장히 컸습니다. 바로 해외증시 폭락 때문인데요, 중국이 미국에 보복관세를 물린다는 소식에 미중 관세 전쟁이 재발하면서 미국 증시를 비롯하여 유럽 등 해외증시가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1% 이상 하락하면서 출발했지만, 현재 오전 11시가 넘은 이후 다행히 지수가 상승 반전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스팩주와 가상화폐 관련주가 강세입니다. 최근 신규상장한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이 연일 좋은 모습을 보여주자, 다른 스팩주가 덩달아 움직이면서 스팩주 테마가 생겼고, 오늘 한화에이스스팩3호와 4호가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스팩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 시세가 상승하자,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오랜만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밤 해외증시는 말 그대로 지옥이었습니다. 중국의 보복관세가 가시화되자 미국 증시는 미친듯한 하락을 보였고, 미국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모두 하락을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3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41% 폭락했으며, S&P500지수는 -2.41% 하락하면서 폭락 수준의 좋지 못한 장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증시 모두 하락한 채 마감했는데, 특히 덴마크 증시를 비롯하여 핀란드 증시 등이 -2% 이상 폭락했고, 스위스와 스웨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글로벌 증시가 전체적으로 흔들렸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증시 폭락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아시아증시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다행히 현재 우리나라 증시가 반등에 성공해 아시아권 증시 중에서는 유일하게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일본과 중국, 홍콩증시는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코스피지수가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지속적인 하락이 나오고 있고, 변동폭도 강합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전날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0.9% 하락하면서 출발했지만 다행히 현재 오전 11시 33분 기준, 전일 대비 +0.37% 상승한 2086.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9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336종목 등 장 초반 상승 종목 숫자가 100종목도 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이정도까지 지수가 반등한 것은 기적적인 일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는 업종 지수가 장초반에 비해서는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의약품 업종을 비롯하여 종이목재, 운수창고, 유통, 건설, 비금속광물, 기계, 제조, 전기전자, 화학, 철강금속, 은행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고, 반대로 서비스, 전기가스, 보험, 증권, 섬유의복, 운수장비, 의료정밀, 통신, 음식료, 금융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 초반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좋지 않게 시작했습니다. 전일 대비 -1.40% 하락하면서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36분 기준, 전일 대비 +0.66% 상승한 713.5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54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441종목 등, 장초반 하락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던 것에 비하면 상승 반전한 종목들이 꽤나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 업종을 비롯하여 비금속, 반도체, 통신장비, 의료정밀, 화학, 정보기기, IT H/W, 제약, 금속, 벤처기업, 기타제조, 제조, 운송부품 업종 지수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일제지의 약세로 인하여 종이목재 업종이 가장 큰 업종 지수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디지털, 운송, 출판매체, 컴퓨터서비스, 방송서비스, IT S/W & SVC 업종 지수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기록되는 상한가 두 종목은 바로 스팩주입니다. 현재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스팩주 테마가 일어난 상태이고, 한화에이스스팩3호(264290)와 한화에이스스팩4호(27941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스팩주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팩주 테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상장한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이 어제까지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보였고, 상장한지 6거래일 중 5거래일이 무려 상한가로 기록될 만큼, 스팩주 치고 이례적으로 상한가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스팩주들이 스팩주 테마에 묶여 부각되면서 오늘 한화에이스스팩 시리즈 중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고, 한화수성스팩과 SK4호스팩, 하이제4호스팩, 신한제3호스팩, 엔에이치스팩10호 등 스팩주들이 대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장 초반만 해도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현재 어느 정도 지수가 회복되어 한 숨 돌렸습니다.

    오후장 이러한 반등 흐름이 최소한 유지라도 되어야 이번주 남은 증시가 조금 편안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다면 여전히 불안감이 극대화되는 시장일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변동성이 큰 장에서 대응잘 하셔서 큰 손실 없이 하락장을 즐기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5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