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일 오늘의 증시현황(5G수혜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 날씨는 비교적 맑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전날보다 지수가 소폭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미중 무역협상이 232조원 가량의 대중 보복관세 즉각 철회에 대략적 합의를 보이고, 2주 내에 협상이 타결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시장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하며, 시장에서는 특수광섬유의 상용화 기대감으로 인해 대한광통신을 비롯하여 5G수혜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근로자의 날로 휴장이었던 우리나라와 아시아증시, 유럽 몇몇 증시를 제외하고는 정상적으로 해외 주식시장은 열렸습니다.

    어제 미국 뉴욕증시는 파월 의장이 "금리 바꿀 이유가 없다" 즉, 사실상 '금리인하' 가능성을 일축해 미국 주요 증시가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5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75%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

    노동절로 일부 휴장한 유럽 국가를 제외하고는 유럽증시는 대부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 원자재 수요국인 중국의 제조업 경기 부진이 광산업체 원자재주를 하락시키면서 불안감을 증폭시켰지만 유로존의 경기호조가 이를 상쇄시키는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 중에서는 우리나라와 홍콩증시만 개장을 했는데, 두 시장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5월 1일 휴장을 앞두고 소폭 하락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시작도 순탄치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중 무역협상 타결 기대감으로 현재 전일 대비 +0.18% 상승한 2207.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9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341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도 많아, 화요일과는 다르게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기계, 은행, 통신, 운수창고, 운수장비, 서비스, 비금속광물, 건설, 금융, 전기전자, 화학, 섬유의복, 제조, 종이목재, 증권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유통과 음식료, 의약품, 철강금속, 보험,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모두 코스피 상장기업 진흥기업(002780)과 관련된 기업인데, 채권단들의 매각 기대감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름에 따라 진흥기업은 물론, 진흥기업의 우선주인 진흥기업2우B(002787)와 진흥기업우B(002785)가 동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에는 하락하면서 시작했지만 다행히 회복해 현재 전일 대비 +0.61% 상승한 759.3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03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36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느껴지는 오전장이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그래핀 관련주 국일제지 덕분에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5G수혜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통신장비와 전기전자, 통신서비스 업종지수가 +2%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고, 벤처기업, IT H/W, 섬유의류, 건설, 반도체, 통신방송, 금속, IT부품,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도 +1% 이상 상승하는 등 업종지수 대부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유통업종과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업종지수는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5G수혜주

    오늘 시장에서 부각되는 테마는 5G수혜주 테마입니다. 대한광통신이 세계 최초로 종양조직 삽입형 광섬유인 '프로브' 상용화 기대감에 대장주로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관련 5G 업종인 모바일리더와 전파기지국, 에이스테크, 기가레인, 쏠리드, 와이솔 등 5G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래핀 관련주들도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국일제지를 비롯하여 크리스탈신소재 등이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그래핀 관련주들도 보기 좋게 정리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장 초반에 비해 반등한 후 정오를 기준으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데, 분위기 자체는 괜찮습니다.

    어제는 근로자의 날로 휴장이었기 때문에 오늘이 실질적인 5월의 증시 첫 날인데, 기분 좋게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도 오늘 같은 장에서 부디 보유 종목들 모두 상승해 기분 좋은 하루 되시기를 바라면서, 5월 2을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