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대량매매 확인하는 방법

by 주소남 2019. 5.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대량매매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볼까합니다.

    주식 호가창을 보고 있으면, 나는 몇십주, 몇백주 소액으로 사는 주식을 누군가는 몇천주, 몇만주씩 대량매매를 하기도 합니다.

    이는 보통 세력 신호라고 판단해 HTS 상에서도 1억원 이상 매수와 매도를 체크하는 기능이 있고, 실제로 증권사의 봇들도 이런 흐름을 체크해 장중 대량매매 뉴스를 내보내곤 합니다.

    대량매매가 일어나는 종목들을 체크하다보면 세력주를 공부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에, 과연 주식 대량매매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대량매매

    우선 장중에 주식 대량매매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조건식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바쁜 회사원들이나 전업투자자들은 이보다 인포스탁에서 제공하는 뉴스를 이용하는 것이 빠릅니다.

    HTS에서 보통 뉴스를 보는 곳이 있을겁니다. 저는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설명할텐데, HTS 상단에 차트/투자정보 탭을 선택하면 아래에 [0501]종합시황 탭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1억원'을 검색하면 그 날의 1억원 이상 매수, 매도 체결 상위 20종목이 검색되는데, 오전장에 한 번, 오후장에 한 번 뉴스를 통해 알려줍니다.

    오전에는 10시 55분 ~ 56분 사이, 오후에는 2시 20분 ~ 21분 사이에 관련 뉴스가 나오는데, 어제자 뉴스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억원 이상

    어제 오후장 같은 경우, 넥슨지티가 1억원 이상 매수체결 횟수가 97번, 매도 체결 횟수가 136번으로 최근 세력의 매매가 잦은 곳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RX 홈페이지

    다음은 KRX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전일자 주식 대량매매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KRX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시장정보 - 순위정보 - [30020]대량매매상위(전일자기준) 메뉴로 진입합니다.

     

    10억원 이상

    시장구분을 전체로 두고, 이번에는 거래대금 10억원 이상인 종목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전일자 기준이기 때문에 현재는 어제 기준으로 10억원 이상 대량매매가 일어난 기업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0억원 이상인 종목들은 대형주들이 많으며, 최근 시장에서 핫한 종목들도 몇몇 보이긴합니다.

    이런식으로 주식 대량매매 종목을 확인하여 공부한다면, 세력들의 움직임이나 매매패턴 등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공부자료가 되기 때문에 KRX 홈페이지와 HTS를 이용한 주식 대량매매 확인 방법 꼭 공부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