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5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희토류, 보안, 바이오주 강세)

by 주소남 2019. 5.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2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쏠림 현상이 심합니다.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비교적 변동성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오늘 오전장까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희토류 관련주가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바이오주 일부와 보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희토류주와 오늘은 보안주까지 들썩이고 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보안장비 업체인 하이크비전을 블랙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다는 소식에 국내 보안 업체들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통신장비 업체인 화웨이에 대한 거래 제한 조치를 일부 완화하면서 미국 증시는 반도체주가 반등을 주도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7%, 나스닥지수는 +1.08%, S&P500지수는 +0.85%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 흐름도 좋았습니다. 역시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 조치 일부 완화 소식에 대부분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현재까지 아시아증시 흐름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중국 증시가 보합권 보근에서 움직이며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가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전날 해외증시의 양호한 모습에 +0.36%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04% 상승한 2062.1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장중 한 때 -0.46%까지 빠지며 이번달 최저점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지수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0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469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임에 따라 의약품 업종 지수가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전기전자, 건설, 제조, 전기가스, 유통, 비금속광물, 화학, 철강금속, 기계 업종 지수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음식료 업종을 비롯하여 의료정밀, 통신, 은행, 보험, 금융, 서비스, 종이목재, 운수창고, 증권, 섬유의복 업종 지수 등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대한방직(00107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전일 장 마감 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약 300억원에 달하는 자사주 취득을 결정함에 따라 오늘 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시작은 +0.92% 상승하면서 출발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31% 상승한 706.16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현재까지는 음봉 캔들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2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56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바이오주가 다수 포함된 신성장기업을 포함하여 기타서비스, 전기전자, 제약, 화학, 인터넷, 통신장비, 비금속, 출판매체, 제조, 섬유의류 업종 지수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종이목재 업종과 방송서비스, 오락, IT 부품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에이치케이(044780)와 디알텍(21468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에이치케이는 파이버레이저 상용화 소식에, 디알텍은 유방암 조기 진단 기술이 임상시험에서 정확한 진단 성능을 입증하며 기술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소식에 각각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바이오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청와대에서는 바이오헬스 비전 선포식이 예정되어 있고, 산업통산부는 바이오헬스 중점 육성을 위한 혁신전략을 발표하는 등 바이오주에 대한 호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개별종목으로는 현대바이오가 최대주주 씨앤팜과 항암약물전달체 '폴리탁셀'의 췌장암치료제 글로벌 임상을 위한 시약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디알텍은 유방암 조기 진단 기술, 유틸렉스는 코스닥150 신규 편입 등의 호재로 인해 각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희토류 관련주를 포함해 오늘은 보안주까지 여러 테마군이 돌아가면서 순환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상승을 유지하고 있지만 코스피지수는 보합권 내에서 엎치락뒤치락 중입니다. 기관과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시장은 하락추세입니다.

    최근 하락추세 가운데서도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스스로 잘 대응하실거라 믿으며, 5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