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새로운 태양광 대장주 대성파인텍(104040) 서울 태양의 도시 프로젝트 참여여부 관심

by 주소남 2017. 11. 28.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새로운 태양광 대장주로 거듭나고 있는 대성파인텍(104040) 입니다. 대성파인텍은 철판 프레스 가공시 후공정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절단면을 정밀하게 만드는 기술인 파인블랭킹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내수 시장을 위주로 영업활동을 했던 기업이지만 2005년부터 세계 4위의 자동차 부품 기업인 마그나와의 거래를 통하여 수출이 점차 증가하여 현재 16개 업체에 수출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대성파인텍은 태양열발전 사업에 신규 진출하기 위하여 2014년에 강남을 흡수합병하고 태양열 온수기와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등을 생산 및 판매하기 때문에 태양광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일원으로 구체화되고 있는 서울시 태양의 도시 프로젝트 계획에 제일 먼저 반응하며 태양광 대장주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기회로 인해 새롭게 태양광 대장주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태양광 주택을 전체 가구의 3분의1까지 늘려 태양광으로 원전 1기 설비용량에 해당하는 1GW를 생산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2022 태양의도시, 서울' 종합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3가구 중 1가구를 태양광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내년부터 5년동안 총 사업비 1조 7000억원을 들여서 7대 과제 59개 세부 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태양광 대장주로 거론되고 있는 대성파인텍이 현재까지 맺어진 직접적인 수혜는 없지만 주가는 기대감에 대한 반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이 최근 주가 상승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태양광 관련주 대성파인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다가 10월 중순부터 이평선 수렴이 시작되었고, 이후 한달 넘게 횡보하다가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실린 강한 장대양봉이 생성되었습니다.

     

    때문에 2017/11/27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5주차 관심종목(대성파인텍外 26개 종목)에 관심 종목으로 넣어 놓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으로 일봉차트상 보기에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이 크지 않아 재차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2240 부근까지 현재가 대비 약 10% 정도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우선 지난주 거래량 증가가 가장 눈에 띕니다. 대성파인텍은 거래량이 터지기 전 보통 50만주 안팎의 거래량을 보였으며 조금 많다 싶으면 100만주 내외로 거래가 되었고 조금 적다 싶으면 30만주 아래로 거래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금요일 2500만주의 거래량을 보이며 전일 대비 약 4500% 거래량이 증가하는 등의 흐름을 보였습니다.

     

    어제와 오늘 고가놀이를 하며 기간 조정을 거치고 있는 모습이고 현재가 아래로 1950 부근까지는 비교적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태양광 테마주 대장주인 대성파인텍을 단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매물대 하단인 19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으로 본다면 11월 중순 이후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이 1830 부근이고 지난 9월 말부터 형성되어 오는 완만한 추세선은 167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최근 상승폭이 가팔라 단기적으로 저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최근 장대 양봉에 대한 하락이 이어져 추세선인 1830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만일 추세선 이탈시 추가로 진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추세 하락이 멈추지 않고 진행되어 종가기준으로 이번주 기준 1700 부근 정도를 이탈한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강한 시세가 한차례 나와주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자면 매물대 하단인 19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조금 더 스윙 관점에 가깝게 보시는 분들은 1700 부근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태양광 테마주 대성파인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대성파인텍은 중장기적으로도 괜찮지만 우선은 단기적으로 볼 생각으로 관심 종목에 추가해 놓은 기업입니다.

     

    우선 짧게는 주봉차트상 장기 이평선인 120주선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한 상황입니다. 일봉차트상으로 볼 때는 2240부터 매물대 저항이 있었고 비교적 강하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으나 주봉차트로 보기에는 매물대 저항 압박이 엄청납니다.

     

    물론 매물대 저항이 강하다고 하여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치고 올라가기에는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다면 상승시 매물벽에 부딪혀 파동을 만들며 우상향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1차 상승파동에서 하락파동으로 머뭇거릴 때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조정시 비중을 모아가는 전략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1차 저항은 2150 부근으로 보이며 2차 저항은 2300 부근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 주가가 상승할 경우 이 부근에서 나오는 매물 저항을 소화시키는지 소화시키지 못하는지에 따라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도 필요해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전저점 부근인 1635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차트를 만들며 중장기적인 반등 추세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성파인텍을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시는 분들은 되도록 손절라인은 낮게 설정하되, 비중을 늘릴 때는 지금과 같이 매물대 저항에 부딪힐 때가 아니라 하락 추세에서 비중을 조금 모아가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태양광관련주 대성파인텍은 지난해보다 3분기 실적이 괜찮습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약 27억원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30억원에 달하며 3분기 실적만 따로 놓고 보아도 전년 동기 대비 300% 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만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면 지난해보다 실적 개선도 이루어 질 것으로 보아 중장기적으로 매력은 있지만 그동안 워낙 하락 추세가 지루하게 이어져와 위로 쌓여 있는 매물들이 상승시 어떤 작용을 할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