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우(001045)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9.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CJ의 우선주인 CJ우(001045)입니다. 앞선 포스팅인 2017/11/27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CJ(001040) 간단 차트분석을 함께 보신다면 조금 더 도움이 되실겁니다. 기업 소개는 뒤로하고...

     

    위의 차트는 CJ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CJ우는 CJ의 주가 차트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우선주 테마를 크게 타지 않는 종목입니다. 제가 CJ를 분석할 때 단기 추세선을 이탈하면 변동성이 커질거라고 했는데, 앞선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CJ는 어제 추세 이탈이 나왔으며 CJ우는 월요일 추세선 이탈이 포착되었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고하여 무조건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시적 이탈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하며 아래 매물대 지지선까지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CJ와 CJ우 모두 아래로 지지라인이 그렇게 강한 상황은 아닙니다.

     

    일단 현재 단기 하락추세가 일시적인 추세선 이탈이라면 83300 부근을 지켜주어야 하며 이 부근에서는 반등이 나와주어야 합니다. 또한 상승할 때 이전 추세선이었던 추세선이 이제는 저항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는데, 추세선을 그어 그 저항을 돌파해야만 일시적인 이탈로 규정하고 홀딩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 하나라도 지키지 못한다면 단기 추세 전환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주 흐름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만일 하락추세때 비중을 늘려가고자 하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지 않은 분이라면 CJ우 같은 경우 손절라인을 76300 부근까지 낮추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하락시 79000 부근을 이탈할 때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하며 그렇지 못하다면 120일선 부근인 833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CJ 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올해 3월부터 반등하기 시작해 6월까지 상승 파동이 이어졌고 이후 최근 10월 초까지 하락 파동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후 다시 상승 파동이 진행중이었지만 이전부터 이어져오는 추세 저항선에서 재차 저항을 받고 내려오고 잇는 모습이 보입니다.

     

    최근 계속해서 추세 저항선에서 미끄러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하락 파동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비교적 커 보이는 자리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판단을 빠르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 보고 매매를 자주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손절라인을 낮게 잡아 놓고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굳이 하락파동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자리에서 무리하게 들고 가기에는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하락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78500 부근에서 반등이 나온다면 최근 고점이었던 88300 부근 이상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더군다나 추세 저항선이 계속해서 내려오고 있고, 하락 작업이 몇주 정도에 걸쳐 내려온다면 추세 저항선도 그만큼 낮아져 추세저항선과 78500 부근이 마주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추세저항을 가볍게 돌파하고 일시적으로 반등이 강하게 나오면서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고 전고점 이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괜찮다고 보지만 문제는 78500 부근을 지키지 못했을 때 입니다.

     

    조정이 몇주만에 끝난다면 땡큐겠지만 CJ우는 추세가 한번 정해지면 꽤 오랫동안 추세 흐름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어 이 추세선을 지켜줄지 의문이 듭니다. 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전저점 부근까지 스팩트럼을 넓게 봐야하고 최종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67500 부근으로 보지만 현재가 대비 약 25% 정도 갭이 생기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고자 한다면 적어도 70000 부근 이하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여력이 있는 분들만 중장기 대응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인 것 같습니다.

     

    만일 하락파동이 나오지 않고 일시적 추세 이탈로 인해 반등이 나오고 주봉차트상 추세 저항으로 보이는 87500 부근을 돌파하고 이를 지지한다면 오히려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