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느덧 5월이 지나가고, 6월의 첫 오늘의 증시현황 시간입니다. 오늘 증시는 6월의 첫 날로, 양지수 모두 시작은 좋지 않았지만, 조금씩은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 우리나라 증시도 갭하락하여 시작했지만, 코스피는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반등에 성공했고, 코스닥지수도 힘겹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수 자체는 반등하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종목이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스팩주가 강세입니다. 최근 신규상장 주식에서 소개해드린 DB금융스팩7호와 유진스팩4호가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의 뒤를 잇는 스팩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크게 하락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이어 멕시코에 '관세폭탄'을 투하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무너져 미국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51%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32% 하락하면서 우울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유럽증시도 트럼프의 멕시코 관세 폭탄에 대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스웨덴과 덴마크, 스페인 증시 등은 -1% 이상 하락하는 등 강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만 표면적으로 상승할 뿐,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 덕분에 시초가 대비 큰 폭으로 올라오면서 비교적 강한 장대 양봉이 현재까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50분 기준, 전일 대비 +0.84% 상승한 2058.8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7종목, 보합 84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9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전기가스, 종이목재, 제조, 보험, 철강금속, 금융, 서비스, 증권, 운수장비, 의약품, 건설, 음식료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통신과 화학,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운수창고, 유통, 의료정밀, 기계 업종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오랜만에 하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장기업 디아이씨(092200)가 시설자금 약 205억원과 운영자금 약 295억원을 조달하기 위하여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는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도 약한 반등에 성공했지만, 내용은 좋지 않습니다. 현재 오후 한시가 조금 넘어가는 시점,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05% 상승한 696.8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0종목, 보합 101종목, 하락 666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크게 되지는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타제조 업종을 비롯하여 운송부품, 종이목재, 제약,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신성장기업, 인터넷, 벤처기업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오락, 건설, 출판매체, 정보기기, 비금속, 통신서비스, 금속, 운송, 디지털, 통신장비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최근 신규상장한 DB금융스팩7호(322780)와 유진스팩4호(321260) 그리고 지난 4월말 신규상장한 대신밸런스제5호스팩(303030) 등 스팩주가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스팩주 테마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 기업인수목적회사 즉, 스팩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는 세 종목 모두 스팩주이고, 이 외에도 최근 스팩주 상승세를 이끌었던 대장인 한화에스비아이스팩과 미래에셋제5호스팩, 신한제3호스팩, 한화에이스스팩 등 스팩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스팩주들은 보통 인수 합병 대상 기업이 정해져야 움직이는 경향이 최근 몇년간 짙었는데, 증시가 좋지 않고, 다시 스팩주를 통해 증시에 상장하려는 기업들이 몇 있어,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의 급등세가 도화선이 되어 요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월의 첫 날, 지수는 반등에 성공했지만, 개별종목들은 크게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심종목이나 최근 증시체크 포스팅을 통해 계속해서 이야기하지만 아직 증시 바닥이 확실히 다져지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보수적인 관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힘든장 잘 이겨내시리라 믿으면서 6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