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생석회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6. 4.

목차

    6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생석회 관련주 강세)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4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와는 조금 다른 모습입니다.

    어제 정오쯤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할 때쯤에는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었는데, 오늘은 반대로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지만, 중소형주 위주의 상승이 많다보니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고, 다행히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이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생석회 관련주가 돼지열병 관련 테마주로 엮이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려시멘트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돼지열병 관련주 중 생석회와 관련 있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밤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유럽증시가 상반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구글과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 이른바 'IT 빅4'가 동시 다발적으로 미국 정부의 반독점 조사를 받는다는 소식에 하락하면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2%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1.61% 급락했으며, S&P500지수 역시 -0.28%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에 유럽증시중국의 경기 안도감에 반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날 시장정보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중국의 지난달 차이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2로 전월과 같은 수치를 유지하면서 시장 예상치인 50을 웃도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중국 제조업 경기가 완만한 확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는 판단에 유럽 증시가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는데, 특히 러시아 증시를 비롯하여 노르웨이, 덴마크 증시 등이 비교적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여전히 반등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더불어 일본, 중국, 홍콩 증시 모두 이시간 현재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전날 코스피지수는 종가 기준 +1.28% 상승하면서 비교적 강한 양봉으로 단기 반등을 암시하는 봉이 나왔습니다. 오늘 다행히 크게 무너지지 않고 조정받고 있는데,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17분 기준 전일 대비 -0.14% 하락한 2064.8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0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344종목 등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 업종을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의약품, 건설, 운수장비, 종이목재, 의료정밀, 은행, 운수창고, 금융, 증권, 화학, 음식료, 기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섬유의복 업종을 비롯하여 전기가스, 전기전자, 서비스, 유통, 철강금속, 제조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어제 반등에 성공하면서 양봉을 보였지만, 오늘은 시초가를 지키지 못하고 음봉으로 내려와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1분 기준, 전일 대비 +0.10% 상승한 698.2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63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520종목 등 어제와 반대로 상승하는 종목 숫자가 더 많은 날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생석회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 업종을 비롯하여 오락, IT부품, 운송부품, 정보기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인터넷 업종을 비롯하여 디지털, 음식료, 통신서비스, IT S/W & SVC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는데 바로 생석회 관련주 고려시멘트(198440)입니다.

    고려시멘트는 자체적으로 석회석 광산을 개발하여 운용 중인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생석회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데, 돼지열병이나 구제역 발생시 생석회가 많이 사용된다는 점 때문에 크게는 돼지열병 수혜주로 분류되며 기대감을 모았고, 오늘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생석회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 테마 상위권은 시멘트, 레미콘 관련주인데, 이들 업체 중 생석회 관련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고려시멘트와 함께 삼표시멘트, 서산, 쎄니트, 성신양회 등도 석회석, 생석회 관련 사업을 하기 때문에 돼지열병 테마주로 분류되어 시세가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구제역이나 돼지열병 관련주는 일전에 포스팅 해 놓은 자료가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지수 자체는 크게 좋지 않지만, 종목들이 꽤 버텨주고 있어 다행인 하루입니다. 어제 장막판 지수가 반등에 성공하면서 우선은 단기 반등을 기대케 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반등이 확실해지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동향을 계속해서 체크해야하고, 기술적으로는 한 차례 하락 파동이 나올시 전저점을 지켜주는지 여부입니다.

    5월 한 달간 증시가 계속해서 내려오기만 했는데, 6월은 부디 반등장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늘 같은 장 대응 잘 하시길 바라면서 6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