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HTS로 주식분할주문 이용하기(Feat. 주식 저점 매수)

by 주소남 2019. 6. 1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주식 저점 매수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하고 싶을텐데요, 이럴 때 HTS 주식분할주문을 이용한다면 조금이라도 저점 매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식의 저점을 정확히 알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은 단언컨데 주가를 움직이고 컨트롤하는 세력이 아니라면 저점을 확실히 맞추는 능력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운좋아 몇 번 맞추었다고 해도 매번 그럴 수는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 저점 매수 기법을 궁금해하고, 조금이라도 싼 값에 매수하거나 조금 더 높은 가격에 매도하려고 기법을 연구합니다.

    주식분할주문

    보통 주식 책을 보면 주식의 매수와 매도하는 방법은 나와있지만, 주식분할주문에 대해 설명하는 책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 HTS의 주식분할주문을 이용해 주식 저점 매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저점 매수

    주식 HTS프로그램에는 여러분들이 상상하지 못하는 기능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주식분할주문인데,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주문 → 주식특화주문 → [0637]주식분할주문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분할주문

    위 메뉴에 진입하면 현재 네 가지의 분할방식을 선택해 주식 분할 주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각매수 방법과 균등분할매수 방법, 다이아몬드매수 방법과 역삼각형매수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자신의 판단에 따라 저점이라고 생각되는 종목을 선정한 후, 어느 특정 가격대에서 바로 매수 하는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주식분할주문 메뉴를 통해 확실한 저점보다는 리스크를 줄여가면서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단타를 칠 때 주식분할주문 메뉴를 이용하는데, 그 날의 최저점을 잡기 어려울 때 주로 삼각매수 주문이나 균등분할매수 주문을 이용합니다.

     

    삼각매수의 경우 기준가와 분할 수를 정해 놓으면, 그에 맞게 프로그램이 돌아가 현재가에 1이 매수된다면 그 아래 호가에서 2,3,4,5 등 비중이 조금씩 높아지게 되어 당일 리스크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종목은 괜찮지만, 시장이 조금씩 밀리는 경우 삼각매수 주식분할을 이용한다면 계속해서 호가창을 들여다볼 필요 없이 느긋하게 매수가 체결되길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균등분할매수

    위의 사진은 신세계건설 200주 주문시 균등분할매수로 5분할을 지정해보았습니다. 기준가를 33,100원으로 정해놓았을 경우, 한 호가씩 내려갈 때마다 40주식 매수하게 되어 예상 평균가가 30,000원으로 계산됩니다.

     

    같은 조건을 삼각매수 방식으로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각매수

    같은 조건에서 삼각매수로 매수했을 경우 모두 매수가 체결된다면 예상평균가가 32,967원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제가 분할 수를 낮게 지정해놓았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 예상평균가가 얼마 차이나지 않는구나 하실텐데, 분할 수를 늘리거나 한 호가당 차이가 큰 경우 이러한 갭 차이는 훨씬 크게 날 수 있습니다.

    분할매도

    이를 응용한다면 분할매도도 HTS 프로그램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조건을 분할 매도로 돌렸을 경우, 역시 본인이 보유한 총 수량과 기준가, 분할 수를 정해 놓으면 HTS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계산하여 예상 평균 매도 평단가도 보여주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중장기적으로 진입하는 종목들도 특정일 매수나 추가매수가 필요한 경우 이를 이용하기는 하는데, 보통은 데이트레이딩 종목 같은 경우 주식분할 주문을 통해 리스크를 줄여서 투자하는 편입니다.

     

    HTS로 주식 분할 주문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설명했는데, 다른 증권사의 HTS 역시 마찬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꽤 유용한 툴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주소남 어플리케이션 출시(무료다운로드 및 이용 안내)

    주식투자 가이드북(초보부터 고수까지 총정리)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모든 테마주 총정리)

    신규상장주식 종목 일정 확인하는 방법(Feat. 38커뮤니케이션)

    6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희토류주 강세)

    압타바이오 상장일, 공모가 넘어설 수 있을까

    스윙 트레이딩 기법은 무엇이고 어떤 경우 활용할까?

    하락 추세에서의 매수 타점은?

    만원으로 주식투자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