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 HTS로 거래량 증가 종목 검색하기

by 주소남 2018. 9. 16.

목차

    주식투자를 할 때, 거래량만 파악할 수 있어도 실패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책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전부는 아니지만, 주변에서 거래량만을 가지고 투자를 하시는 분도 있을 정도로, 주식투자에서 거래량은 굉장히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은, 바닥에서 증가한다면 상승으로 전환을, 고점에서 증가하며 내려온다면 하락 전환 신호로 받아들여집니다.

     

    거래량이 조금씩 늘어나는 종목들을 찾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이번 시간에는 미래에셋대우 HTS로 거래량이 증가하는 종목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종합종목검색 메뉴에 진입해야합니다.

     

    미래에셋대우HTS 기준으로, 좌측 상단에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 메뉴로 진입하면, 종합종목검색 창이 뜨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종합종목검색 창에서 거래량 증가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좌측 모멘텀지표를 선택하면 옆의 박스에 Stochastics Osillator, RSI, ROC, William's R, 가격, 거래량 등이 보이는데, 이 곳에서 거래량을 눌러주면 아래에 '거래량 n일 연속 증가'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더블 선택하면 오른쪽에 조건값이 추가됩니다.


     

    N은 다들 아시겠지만, 거래량이 상승한 날의 일 수입니다. 기본적으로 5로 되어있는데, 5일 동안 거래량이 매일 꾸준히 상승했다는 뜻입니다.

     

    5일간 거래량이 매일 증가한 종목을 오늘 기준으로 검색해보니 성광벤드와 썸에이지, 한국캐피탈, 유유제약2우B, 매직마이크로 등 5종목이 검색됩니다.

     

    과연 거래량 증가 종목이 제대로 검색 되었는지, 검색 결과로 나온 성광벤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속관 이음쇠 전문 기업인 성광벤드(014620) 현재가 오른쪽 일별 거래량을 확인해 보니 9월 10일 48,572주였던 거래량이 하루씩 지날 때 마다 55,935주 → 60,185주 → 213,036주 → 449,253주로 5거래일 연속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종목도 한 번 확인해 볼까요?

     

     

    LED용 및 반도체용 리드프레임 등의 전자제품 및 부분품 제조 기업인 매직마이크로(127160)의 일별 거래량을 확인해 보면 9월 10일 1,082,394주였던 거래량이 하루씩 지날 때 마다 1,580,924주 → 1,777,679주 → 3,095,591주 4,539,999주로 5거래일 연속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량이 5거래일 연속 증가하는 종목을 검색으로 찾아냈다고 하더라도, 좋은 기업인지 아닌지는 여러 검증 작업을 통해 세부적으로 살펴보아야합니다.


     

    실제로, 위에 검색된 성광벤드의 경우 최근 바닥권에서 상승하면서 5거래일 연속 거래량이 증가하고,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반면, 매직마이크로 같은 경우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장대 음봉이 나왔기 때문에 두 종목의 분위기가 상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간혹 이렇게 거래량 증가 종목을 통해 흙속의 진주 종목을 발견할 수 있으니, 거래량 증가 종목 검색 방법 잘 알아두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