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망치형 캔들 위치에 따른 분석법

by 주소남 2018. 6. 26.

목차

    이번 시간에는 주식

    망치형 캔들

    위치에 따른 분석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기술적분석에서 사용하는 차트 분석법 중 하나로, 지난번 역망치형 캔들 분석 꿀팁에서도 알려드렸다시피,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에서 신뢰도가 더 높습니다.

     

     

    차트 분석법이라는 것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고 하지만 어느 정도 개념은 정립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주식 투자 관련 책을 보다보면 '망치형 캔들 뒤에는 무조건 상승이 나온다' 혹은 '하락이 나온다'라고 단정지어 말하는 책들은 거르시길 바랍니다.

     

    그러한 책들은, 보통 지난 차트를 예시로 들며, 이전 차트에서 망치형 캔들 뒤에 본인이 주장하는 캔들이 나온 사례만 책에 실어놓았을 뿐입니다.

     

    차트 분석에 정답은 없습니다. 어떨 때는 이론이 맞다가도, 어느 상황에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 주식이기 때문에 부디 망치형 캔들 하나로만 판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주식 망치형

    캔들은 위와 같이 생긴 것을

    망치형

    이라고 합니다. 봉의 생긴 모습이 망치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망치형 캔들은 주로 장중 최저가 대비 주가가 올라서 끝나는 경우에 생성되며, 시가를 돌파했는지, 그렇지 못했는지에 따라 양봉과 음봉으로 나뉘게 됩니다.

     



    또한, 아래에서 추세선이나 지지선을 딛고 반등하는 정도에 따라 꼬리가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으며, 이에 대한 해석은 각각 다릅니다.

     

    망치형 캔들에는 위와 같이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아랫꼬리를 강하게 단 망치형 양봉

    ② 몸통이 긴 망치형 양봉

    ③ 아랫꼬리가 긴 망치형 음봉

    ④ 몸통이 긴 망치형 음봉

     

    ① 아랫꼬리를 강하게 단 망치형 양봉

     

    아랫꼬리를 강하게 단 망치형 양봉은 장 시작 이후 주가가 하락했다가, 종가기준으로 시가를 넘어서면서 고가가 종가인 경우에 생성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면, 어떠한 주식에 장중 갑작스러운 악재가 터져 시가보다 낮게 거래되어 계속해서 하락했는데, 오후에 이에 대한 반박 기사가 나오면서 오전의 하락세를 뒤로하고 오히려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아랫꼬리를 강하게 단 망치형 양봉이 나올 경우, 추후 상승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느 위치에서 나왔느냐에 따라 분석이 달라집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다가 지지선이나 추세선을 딛고 발생했을 경우에는 상승 전환으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지만, 상승하다가 나오는 망치형 캔들일 경우 위의 매물대 위치에 따라 매물대 저항이 가깝다면 서서히 단기 고점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② 몸통이 긴 망치형 양봉

    몸통이 긴 망치형 양봉이 생성되었을 경우, 시가 대비 상승폭이 크다는 의미로, 일시적으로 시가를 이탈하면서 꼬리를 만들었지만 이후 회복하면서 기대감이 강하게 나타난 봉입니다.

     

    몸통이 긴 망치형 양봉이 나왔을 경우에는 전날이나 전주의 캔들을 뒤덮는지의 유무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고, 대체적으로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의 꼬리가 긴 망치형 캔들 보다 힘이 더 강하다고 해석할 수 있는데, 그러한 이유는 시가 대비 무너진 상황에서 주가를 올린 것 보다 시가 이후 끌어올리는 힘이 더 강했기 때문에 이것이 추후 나타날 차트에서도 기대감으로 풀이되어 매수세가 몰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통이 긴 망치형 양봉은 상승추세나 하락추세에서 이후 추가 상승을 기대하게끔 하는 봉인데, 이 역시 캔들로만 판단할 것이 아니라 지지선에서 나왔는지, 저항선에 부딪히는지 그리고 이동평균선을 돌파했는지도 복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아랫꼬리가 긴 망치형 음봉

     

    아랫꼬리가 긴 망치형 음봉은, 장중 시가를 한 번도 돌파하지 못한 경우로, 이후 주가가 약세를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는 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이는 봉입니다.

     

    아랫꼬리가 길게 달린 음봉 같은 경우, 상승추세에서 나온다면 단기 조정 신호나 하락 반전 신호로 여겨지며, 종가가 어디서 끝났는지와 위의 매물대가 존재하는지에 따라 역시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랫꼬리가 긴 망치형 음봉이 나온 다음날이나 그 다음주(주봉차트인 경우)는 다음날(주) 장 초반 상승하다가, 종가기준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짙은데, 이 역시 다른 부가적인 요소와 함께 판단해야 합니다.

     

    우선 망치형이든 역망치형이든 음봉이 나왔다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④ 몸통이 긴 망치형 음봉

     

    몸통이 긴 망치형 음봉 캔들의 경우, 시가 대비 주가가 크게 무너진 이후, 최저점 대비 주가가 조금 올라온 모습으로, 이 역시 하락추세에서든 상승추세에서든 부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에서 몸통이 긴 망치형 음봉이 나올 경우, 전날 봉의 크기를 뒤덮는지의 유무와 이동평균선 이탈 유무, 그리고 위의 매물벽에 부딪혔는지가 관건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추세에서 몸통이 긴 망치형 음봉이 나왔을 경우, 아래 지지선이나 추세선을 딛고 올라온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고 풀이되지만, 지지선이나 추세선이 확실치 않을 경우 하락하다가 나온 경우에는 다음날 더 큰 추가 하락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망치형 캔들을 네가지 부류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는데, 차트 분석이라는 것이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가 이렇게 정리를 해 놓은 부분도, 다른 종목 차트에 비교해 본다면 맞지 않는 자료가 될 수 있고, 이는 각자가 보는 추세선과 매물대 등이 다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트 분석법은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일반적인 이론을 알되, 추후 자신의 차트에 적용시켜보고, 쓰임새를 계속해서 연구해보시길 바라는 마음에 주식 망치형 캔들 위치에 따른 분석법을 짧게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궁금한점이 있다면 언제든 답글 남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