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1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말 정치적인 이슈가 많은 한 주였습니다. 일본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담이 열렸고, 이 곳에서 미중간 무역협상 재개 신호탄을 알리면서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했고, 어제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DMZ 군사분계선을 넘어 김정은 국방위원장을 만났기 때문에 대북 경협주에 대한 기대감이 큰 오늘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장이 현재까지는 연출되고 있습니다. 장초반 상승하면서 시작한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는 현재 장 초반 대비 하락했고, 코스피지수는 마이너스 전환되었습니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펼쳐진 해외증시는 미중 무역전쟁의 '휴전 합의'와 협상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대부분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4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5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외의 유럽증시 등 해외증시 흐름도 나름 괜찮았습니다. 역시 미중 무역전쟁 휴전 합의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 주요 증시가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아시아증시는 홍콩특별행정구 수립일로 인해 홍콩 항셍지수가 휴장한 가운데 일본증시와 중국 증시는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장 초반 상승을 유지하지 못하고 현재 하락 전환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미중 무역전쟁 합의와 북미 정상회담 등으로 인해 기대감이 높았고, 이러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0.78% 상승하면서 좋은 시작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현재 12시 51분 기준, 전일 대비 -0.03% 하락한 2130.0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차트상 음봉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2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33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보아 대형주의 하락에 따른 지수 하락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1% 이상 지수 상승을 기대했던 것에 비하면 오늘 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약품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복, 철강금속, 유통, 건설, 증권, 화학, 비금속광물, 금융, 보험, 기계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전기가스, 종이목재, 운수장비, 의료정밀, 음식료, 제조, 운수창고, 통신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이 줄줄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에 비해서는 조금씩 내려오는 모습입니다.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하루인데, 코스닥지수는 12시 56분 현재, 전일 대비 +0.52% 상승한 694.1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69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547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지수 자체는 장 초반에 비해 빠지고 있지만, 체감될 정도로 장이 안좋지는 않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신성장기업 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서비스, 비금속, 유통, 종이목재, 섬유의류, 제약, 운송부품, 정보기기, 화학, 제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 시장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기타제조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장비, 금융, 소프트웨어, IT부품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코스닥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게임개발사인 플레이위드(023770)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한M' 글로벌 출시로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지난주 임상 차질 소문에 급락했던 메지온(140410)은 회사의 적극 대응에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오리엔탈정공(014940)은 정부가 관리 중소형 조선 8개사를 하나로 통합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 시장에서 대북경협주가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역시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DMZ 관련주인 삼륭물산과 웹스, 자연과환경 등이 시세가 나오고 있고, 인디에프, 일신석재, 현대엘리베이 등의 대북경협주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북미 정상의 깜짝 회동이 있었기 때문에 장 초반 대부분 급등하면서 시작한 대북경협주였지만, 대부분 장 초반이 고점으로 인식되어, 음봉을 그리고 있습니다.
오늘 7월의 첫 날, 기대만큼 증시가 불붙지는 않았지만, 가마솥처럼 천천히 끓어오르기를 기대하게끔 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7월 한 달간 좋은 수익 거두시길 바라면서 7월 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