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에이치엘비 급락)

by 주소남 2019. 6.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많이 어렵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하락중이고, 특히 코스닥 시장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1%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일본 오사카에서 2019 G20회의가 진행되고 있고, 그 곳에서 미중 정상회담과 주말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까지 정치적 이슈가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기관투자자가 양시장에서 모두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외국인투자자들은 코스피 시장에 쏠려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에이치엘비가 급락하면서 전반적으로 바이오주들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에이치엘비는 어제 리보세라닙에 대한 임상 3상 결과가 미국 시판 허가를 신청하기에 부족하다는 임상 실패 소식으로 인해 어제에 이어 오늘도 하한가를 기록중이고, 이에 헬릭스미스, 텔콘RF제약, 신라젠 등 바이오주 일부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G20 회의를 앞둔 전날,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 앞서 양국이 연말까지 6개월간의 무역전쟁 휴전에 잠정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백악관측에서 이를 부인하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같은 이유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관망세가 이어진 가운데, 독일과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증시 등은 소폭 상승하면서 마감했지만 영국과 프랑스, 라트비아, 오스트리아, 덴마크 증시 등은 소폭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 증시와 홍콩증시까지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수로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좋은 흐름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75일 이동평균선에 막히면서 150일 이동평균선까지 내주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01분 기준, 전일 대비 -0.30% 하락한 2127.8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외국인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어, 기관의 순매도세를 어느 정도 커버해주는 모습을 보여 코스닥지수 보다는 나은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나오면서 전체적으로 하락 느낌이 강합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92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633종목 등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체감상으로는 완연한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경기방어주 성격의 통신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은행과 운수창고,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일부 대형주 영향으로 지수 자체는 상승하지만 전반적으로 업종 지수가 모두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기계 업종을 비롯하여 건설, 증권, 서비스,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시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은 분위기가 훨씬 좋지 않습니다. 코스닥지수 차트를 보아도 오늘까지 6거래일 연속 음봉을 보이면서 하락이 지속되고 있고, 이제는 전저점까지 위협하는 위치까지 지수가 내려와있습니다.

    만일 미중 무역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거나 북미간의 관계가 주말 동안 틀어진다면 코스닥지수는 전저점을 뚫고 강하게 내려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는 조금 신중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08분 기준, 전일 대비 -1.44% 하락한 688.1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89종목, 보합 68종목, 하한가 두 종목을 포함한 하락 935종목 등 역시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크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CJ ENM의 개별종목 상승으로 인해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와 통신방송 지수 두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나머지 업종 지수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송/부품 업종으로 분류되어있는 에이치엘비가 하한가로 떨어지자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신성장기업, 기타서비스, 통신장비, 운송, 제조, 벤처기업, 섬유의류, 제약, 소프트웨어, 전기전자, 출판매체, 기타제조 업종 지수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와 하한가가 두 종목씩 기록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위드(023770)는 '로한M'을 출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유테크(178780)는 최근 경영권분쟁 소송 때문인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채 오늘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하한가 두 종목은 에이치엘비(028300)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067630)으로,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에 대한 임상 3상 실패로 인해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하한가가 풀렸다가 다시 잠겼다 하는 상황입니다.

    반면 에이치엘비는 현재 하한가잔량 660만주 정도로 점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이틀전 종가 대비 반토막 이상 나 주주들을 애태우고 있습니다.

    바이오주

    현재 시장은 에이치엘비의 리보세라닙 사태로 인해 바이오주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하한가를 기록중인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을 비롯하여 헬릭스미스, 신라젠, 셀트리온제약, 테고사이언스, 녹십자랩셀, 프로스테믹스 등 줄기세포, 바이오주들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6월의 마지막날이 조금은 좋지 않게 끝나는 것 같아 우려가 됩니다. 특히 코스닥지수는 현재 지수에서 조금 더 빠지면 연중 신저점을 기록하기 때문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위치입니다.

    지난 6월 초 상승때 부터 이야기했지만, 상승하다가 하락할 때 저점이 어디서 잡히는지가 중요합니다. 코스닥지수는 지금이라도 하락을 멈춘다면 반등을 기대할 수 있지만, 전저점 이탈시에는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디 미중 무역 협상이 잘 마무리되고, 주말간 있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도 성공적으로 끝나 북미 관계의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야 지수가 조금이라도 상승 모멘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6월 한 달간 모두 고생 많으셨고,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6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