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인보사 허가 취소 확정)

by 주소남 2019. 7. 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외국인투자자의 집중 매도세로 인해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 입니다.

    특히 코스닥시장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까지 더해지면서 기분 좋은 상승 출발에도 불구하고 현재 11시가 넘은 시점 하락 전환하며 다시 한 번 전저점을 위협하려 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허가 취소 확정 소식입니다. 식약처는 오늘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하는 결정을 했고, 이에 코오롱생명과학 거래대금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최근 상승 추세를 조금은 불안하게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S&P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등 미국 뉴욕증시 흐름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2%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29%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에 최근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데,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증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체적으로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홍콩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약보합권에서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의 집중 매도세를 개인과 기관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장 초반 대비 하락해 차트상 음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27분 기준, 전일 대비 -0.84% 하락한 2104.28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23종목, 보합 5종목, 하락 59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넘게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화학, 비금속광물, 의약품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증권 업종 지수가 -2.69%대 하락을 보이고 있어, 가장 좋지 못한 가운데 보험 업종과 전기전자, 금융, 건설, 운수장비, 은행 등 금융과 관련된 업종이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불안한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최근 지수 하락이 멈추는 듯 싶었고, 오늘 장 초반만 하더라도 +0.21% 상승하면서 좋은 출발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로 인해 현재는 하락 전환했으며, 오전 11시 37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9% 하락한 694.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6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78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완연히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타제조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 종이목재, 운송부품, 신성장기업, 반도체, 출판매체, 화학, 의료정밀, 전기전자, 기계장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락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디지털, 금속, 정보기기, 금융, 인터넷, 통신장비, 건설, 소프트웨어, 음식료, 섬유 의류 업종 등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청와대가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방안으로 반도체 소재와 부품, 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집중 투자를 추진 중이라는 소식마이크로컨텍솔(098120)과 캠트로스(220260) 등이 반응하며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특히 캠트로스는 포토리지스트 핵심소재인 광개시제(PI)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이번 일본 수출규제 확대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큰 테마는 반도체 소재 관련주 테마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방안으로 반도체 소재와 부품 장비 개발에 매년 1조원 수준의 투자를 추진중이라는 정부 보도에 따라 반도체 소재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컨텍솔과 캠트로스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엘티씨와 램테크놀러지, ISC, 오킨스전자, 원익QnC, 오션브릿지, 후성, 타이거일렉, 원릭머트리얼즈, 케이씨텍 등이 반응하면서 좋지 않은 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반도체 업종 외에는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이 강한 하루입니다. 특히 금융 업종을 중심으로 하락이 나오고 있는데, 오후장에도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이어지는지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 하락장에서 체크해야 할 것은 이전 저점입니다. 포스팅에서 늘 이야기하지만 상승보다는 하락장에서 지수가 어느 곳에서 지지를 받는지, 이탈하는지에 따라 앞으로 지수 방향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 흐름중 특히 코스닥 시장 흐름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7월 3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