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로보스타(090360) AI 인공지능 관련주로 시세 받을까

by 주소남 2019. 7.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남에서 AI(인공지능) 산업을 계속해서 강조했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AI 인공지능 관련주들이 영향을 받아 최근 테마성 시세가 나오고 있는데, 로보스타(090360) 역시 AI 인공지능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차트가 괜찮아 이번주 관심종목으로도 언급한 로보스타는 제 블로그에서 종종 언급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AI 관련주

     

     

    로보스타는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과 FPD장비, IT부품 제조 및 판매를 하며, AI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로봇, 3D프린터, 스마트팩토리, AI 관련주 등으로 테마 섹터군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여러차례 언급한 종목으로, 차트 흐름도 괜찮고 AI 인공지능 테마에 반응해 단기간 주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기업으로 보이는데, 아래 차트를 보고 조금 더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위의 차트는 AI 관련주 로보스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 중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로봇 산업 육성' 발언을 하자 로봇 관련주로 시세가 나온 이후 5월 말까지 주가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서서히 저점을 높여가면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고, 단기 이동평균선들을 수렴시키면서 에너지를 모아가던 찰나, 지나주 손정의 회장의 AI 산업 강조 발언에 힘입어 지난주 금요일 주가가 반등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주가 반등시 가장 강한 매물대 저항이었던 24000 부근까지의 매물대 저항을 돌파했습니다.

     

    현재가 위로 60일 이동평균선 저항과 약간의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가장 강한 매물대 저항을 쉽게 돌파한 만큼 앞으로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60일 이동평균선 위의 120일 이동평균선인 248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재차 강한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돌파시에는 1차 목표가는 27000 부근, 2차 목표가는 28000 부근으로 설정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최근 6월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2500 부근이나 그 아래 매물대 하단인 22200 부근을 단기, 스윙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로보스타 주식

    로보스타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하락하다가 6월 초부터 반등이 나오고 있고, 최근 3주 연속 양봉으로 적삼병 형태의 캔들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현재가 위로 20주 이동평균선이 25000 부근에 있기 때문에, 단기 저항과도 어느 정도 겹쳐, 이 부근만 돌파한다면 주봉차트상으로도 강한 시세가 나올 수 있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기는 한데, 지난 2017년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우선 비중조절선 내지는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222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도 어느 정도 겹칩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있고, 손절라인을 더 낮게 잡아 놓고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 싶다면 20000 부근 아래에서 한 차례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는 것이 좋으며, 현재 비중이 높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22200 부근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향후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시 재진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로보스타는 지난해 전방산업 설비투자 감소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했고, 원자재 및 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올해 실적 컨센선스는 지난해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1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발표될 2분기 실적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손절라인만 짧게 잡아 놓고, 하락 파동에 대비해 분할로 접근한다면 테마성도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간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