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BW행사와 주가의 영향

by 주소남 2019. 7.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BW행사와 주가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W행사는 주식 공시 중에 가장 흔한 공시중 하나로, 주식 추가 상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공시입니다.

     

    BW행사란 신주인수권부사채인 BW를 말 그대로 행사하는 것인데, 신주를 인수할 권리가 부여된 채권을 BW라고 합니다.

     

    BW행사와 주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쉽게 설명해 회사에서 회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할 때, 조금 더 쉽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사채에 신주인수권을 결합시켜 판매하게됩니다.



    사채 형식으로 발행되지만 일정 기간 후에는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주식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된 회사채인데, 전환사채와는 달리 사채 자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회사채를 구입한 채권자들에게 회사에서 약속한 주식을 주기 위해 신주를 발행하는 것이 '주식추가상장(BW행사)' 라는 제목의 공시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자

     

    채권자는 자금을 빌려주고 받는 이자 수익 뿐만 아니라 주가가 올라 신주를 인수해 주가 차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채권과 비교해 가치가 더 높습니다.



    주식 BW행사와 주가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BW행사시 추가상장되는 주식 물량과 행사가액입니다.

     

    주가 하락

     

    BW행사로 인해 추가상장되는 주식이 많으면 그만큼 전체 주식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주가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일반적인 유상증자가 자본 증가 효과를 가져오지만 BW행사로 인해 추가상장 되는 주식은 자본 증가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추가상장 되는 물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주가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채권자도 BW행사로 인해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하는 것은 역시 원치 않기 때문에, 대규모 물량을 한 번에 행사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랜텍 추가상장

     

    최근 이랜텍은 지난달과 이번달 두 차례에 걸쳐 국내사모 BW행사 공시를 내고, 추가상장을 진행했습니다.

     

    이랜텍의 사례로 주식 BW행사가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랜텍 BW행사

     

    가장 최근 이랜텍의 국내사모 BW행사는 7월 2일 공시가 나왔고, 상장일은 7월 5일, 추가 주식 수는 40,700주 정도 입니다.

     

    이보다 앞선 6월의 국내사모 BW행사는 6월 18일에 공시가 나왔고, 상장일은 6월 21일이었으며, 추가상장 주식은 약5만주 정도였습니다.

     

    이랜텍 주가 차트

     

    이랜텍의 주가 차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그라미로 표시해 둔 곳이 주식 BW행사 공시가 나온날이고, 네모로 표시해 놓은 곳이 BW 행사로 인해 추가되는 주식이 상장하는 날입니다.



    보통 BW행사는 장마감 후 나오기 때문에 공시가 나온 날 다음날 주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 6월 BW행사 공시 다음 날은 이랜텍 주가가 상승했고, 7월 BW행사 공시 다음 날은 이랜텍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이랜텍 총 주식 수는 약 2,100만주 정도로, 4~5만주 정도의 BW행사 물량 자체로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날 시장 영향에 의해 상승과 하락이 나왔을 뿐, 큰 의미를 두기에는 추가상장 주식 수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은 것입니다.

     

    BW 행사 이후 상장 날 주가를 살펴보면 결과적으로 6월과 7월 추가상장 당일날은 주가가 하락했지만, 6월은 소폭 하락으로 오히려 장중 +4%까지 상승하는 등 역시 BW 행사로 인한 추가상장 영향 역시 받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은 주가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 하기 때문에 대부분 BW행사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합니다.

     

    단, BW행사를 대량으로 해 추가주식 수가 유통가능 주식 수 대비 크게 증가할 때는 이는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다가와 주가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