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탄소섬유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 오늘의 증시현황을 조금 늦게 포스팅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여전히 어제의 폭락을 회복하지 못한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제보다는 회복하는 종목들도 여럿 보이기는 하지만, 전체 지수는 계속해서 빠지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시 30분 기준,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하락중이며, 그나마 다행히 하락폭을 어느 정도 줄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탄소섬유 관련주와 공작기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에 이어 탄소섬유와 공작기계 분야로 수출 품목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 때문입니다.

     

    일본의 탄소섬유와 공작기계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기업들의 주가가 함께 테마군으로 묶여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것인데, 상한가를 기록중인 디이엔티를 포함하여 스맥, 일지테크 등이 관련 테마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탄소섬유 관련주나 공작기계 관련주를 총정리하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로젠블래트 증권이 애플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도'로 내렸고, 이에 따라 기술주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가 얼어붙으면서 미국 뉴욕 3대 지수는 모두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3%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8%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48% 하락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좋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미국 금리인하 기대가 후퇴하면서 대부분 유럽증시는 하락한 채 마감했는데, 대표적으로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그리스,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등 유럽 주요 증시들이 대부분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어제 폭락세를 보였던 아시아증시 역시 오늘도 힘든 하락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증시만 거의 보합권으로 돌아왔을 뿐,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33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장대 음봉이 나온 코스피지수는 오늘 +0.30% 반등하며 시작했지만 장중 -0.39%까지 무너지면서 불안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42분 기준, 전일 대비 -0.11% 하락한 2061.87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65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56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가량 많지만, 어제에 비한다면 오늘 그나마 회복하는 종목들이 조금은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서비스, 증권, 제조, 운수창고 업종 지수는 좋지 않은 장에서 지수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의약품과 건설 업종 지수가 -3%대 약세를 보이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고, 기계와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전기가스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강한 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연중 최대 하락폭을 기록한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장중 한 때, -1.36%까지 하락하면서 어제의 폭락을 이어가는 듯 했지만 다행히 현재 1시 45분 기준, 전일 대비 -0.41% 하락한 665.9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점에 비해 어느 정도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상승 전환하는 종목들도 많아 어제에 비한다면 오늘은 그나마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숨통이 조금 트이는 것 같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1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737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이 보이지만, 역시 어제에 비한다면 이정도도 감사한 수준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좋지 않은 시장에도 불구하고 국일제지 영향으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고 있고,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반도체, 금융, 디지털, IT H/W, 전기전자, 인터넷, 소프트웨어, IT S/W & SVC, IT부품, 통신방송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유통과 기타제조, 신성장기업, 섬유의류, 기타서비스, 컴퓨터서비스, 운송, 운송부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 시장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디이엔티(079810)가 탄소섬유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두올산업(078590)은 약 250억원 규모 3자배정 및 650억원 규모 CB발행, 600억원 규모 사모 BW발행 등 대규모 자금 조달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탄소섬유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공작기계 관련주와 함께 탄소섬유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간간히 관련주에 대해서 언급하기는 했지만, 총정리는 하지 못해 조만간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늘 탄소섬유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은 상한가를 기록중인 디이엔티를 비롯하여 일지테크, 일진다이아, 화신테크 정도입니다.

     

    여전히 시장이 하락하고 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도 보이고, 실제로 회복하는 종목들도 몇몇 눈에 띄어 그나마 어제보다는 버틸만한 장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지수가 불안정한 위치이기 때문에 신규 및 추가진입은 조금더 여유를 두고 고심해봐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힘든장 지치지 말고 이겨내다보면 분명 반등도 강하게 나올 수 있는 날이 올겁니다. 모두 힘들내시고, 남은 오후장 잘 버텨내시기를 바라면서 7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