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공매도 등 증시 수급 안정책)

by 주소남 2019. 8.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7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비교적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공매도 한시적 완화 등 증시 수급 안정책을 발표하면서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던 코스피지수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를 이기지 못하고 하락 전환했고,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상승중입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증폭된 미중 무역갈등 등 악화된 대내외 환경에 대해 "증시 수급안정 방안, 자사주 매입 규제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등 가용한 수단으로 신속, 과감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최근 증시 하락에 대해 어느 정도 정부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중 미국증시 흐름은 위안화 약세 진정에 급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 날 강하게 하락했던 미국증시도 미중 환율전쟁을 촉발한 중국 위안화 약세가 중국 통화당국의 대책 발표로 다소 진정되면서 시장 공포가 누그러지며 반등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2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9%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3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위안화 약세 진정에도 투자심리가 살아나지 못해 대부분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그리스, 스페인 증시 등은 -0.7% 이상 하락하면서 유럽 증시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지수 자체는 하락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락폭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포함하여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공매도 등 증시 수급 안정책을 발표하면서 +0.41% 상승하며 시작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6분 기준, 전일 대비 -0.52% 하락한 1907.5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1종목, 보합 49종목, 하락 373종목 등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나오면서 상승 종목 숫자는 오히려 많은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덴티움, 케이씨텍, 미래산업 등이 포함된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5%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 종이목재, 기계, 비금속광물, 은행,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 금융, 건설, 증권, 유통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백색국가 개정안 공포에 애국주 반열에 오른 깨끗한나라우(004545)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이월드(084680) 역시 불매운동 수혜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가 유니클로 대체재로 부각)

     

    또한 에쓰씨엔지니어링(023960)도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나타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증시 수급 안정책 덕분인지 코스닥지수도 현재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보다는 조금 하락해 캔들 자체는 음봉을 띄고 있지만, 현재 12시 32분 기준, 전일 대비 +1.52% 상승한 560.0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70종목, 보합 48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28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대표주 상상인의 급락으로 인해 -9.5%대 하락세를 보이는 것이 가장 눈에 띄며, 이 외에도 기타서비스, 운송, 신성장기업, 인터넷, 출판매체 업종 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는데, 특히 반도체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전기전자, IT H/W, 통신서비스, 화학, 제약, IT부품, 통신장비, 디지털, 소프트웨어, 통신방송, 기계장비, 벤처기업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 한 종목과 하한가 한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백색국가 개정안 공포에 반도체 장비 국산화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주성엔지니어링(03693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바이오주인 엑세스바이오(950130)가 뚜렷한 이유 없이 급락해 현재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그래핀 관련주 일부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엑사이엔씨를 비롯하여 크리스탈신소재, 대장주 국일제지까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솔루에타와 상보 등도 관련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핀 관련주와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 등이 오늘 시장에서 테마군을 이루며 상승하고 있는데, 전체적인 움직임 보다는 개별주 움직임이 강한 하루입니다.

     

    공매도 한시적 완화 내지는 폐지 목소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지만 과연 증시 수급 안정책으로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최근 하락이 너무나도 강했기 때문에 단기 시장 반등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데, 과연 이러한 반등으로 말미암아 상승이 얼마나 이어져 최근 낙폭을 모두 만회해 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최근 계속해서 힘든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부디 큰 피해 없이 이번 힘든 장 이겨내셨으면 좋겠다는 바램으로 8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