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미국 환율 조작국 지정)

by 주소남 2019. 8.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6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장 초반 지수가 다시 급락하면서 정말 주식시장이 끝나는 듯 싶었지만 다행히 정오 기점으로 어느 정도 시장이 반등에 성공하면서 많은 종목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시장 하락이 강하면 올라오는 속도도 강한데, 오늘 오전장 코스닥지수는 무려 -5%까지 하락했다가 현재 플러스로 전환된 상태이고, 코스피지수도 플러스 전환은 하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낙폭을 만회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면서 미중 무역전쟁이 극으로 치닫고 있어, 세계 증시 흐름이 불안한 가운데 우리나라 증시가 계속해서 반등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굉장히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환율 전쟁을 비롯한 전면적 경제전쟁으로 비화되면서 시장이 패닉을 보였고, 주식 등 위험자산 회피 현상이 나타나면서 미국 주요 증시는 급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90%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47%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2.98%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최근 증시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확전으로 위험자산 기피가 심해지면서 주식시장에서 자금이 빠르게 빠져나갈 우려 때문에 유럽 주요 증시는 -1 ~ -2%가량 하락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여전히 반등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가 시초 보다는 반등하긴 했지만 여전히 지수 하락중이고, 일본과 홍콩 증시 모두 하락중이며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된 중국 증시도 -2.6%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2.39% 급락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06분 기준, 전일 대비 -0.61% 하락한 1935.13포인트까지 낙폭을 줄였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2종목, 보합 49종목, 하락 421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해 체감상으로는 반등장이 어느 정도 나와주는 모습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의약품 업종 지수와 종이목재 업종 지수, 증권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올라오고 있으며, 건설과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 등도 현재까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여전히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통신과 운수장비, 전기가스,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2종목의 상한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여파가 수산주까지 퍼지면서 CJ씨푸드의 우선주인 CJ씨푸드1우(01115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역시 불매운동 여파로 인해 깨끗한나라의 우선주인 깨끗한나라우(004545)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오늘 아침 코스닥지수 변동성은 어마어마했습니다. -2.58% 하락하며 불안하게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장 시작 후 5분만에 -5.08% 하락한 540.83 포인트까지 밀리면서 어제 이미 폭락을 겪었던 투자자들을 다시 한 번 낙담케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현재 12시 11분 기준, 전일 대비 +0.58% 상승한 573.10 포인트를 회복하면서 다시 550포인트 위로 지수가 올라왔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65종목, 보합 58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47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반등장이 어느 정도 체감되고 있습니다.

     

    지수가 아직 뚜렷한 반등 신호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 흐름이 오후까지 지켜준다면 어느 정도 변동성은 잦아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수 하락이 멈춘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락이 나오더라도 최근처럼 급락이 나올 우려는 적어진다는 뜻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닥 시장에서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상상인(038540) 영향으로 인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12%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이 외에도 운송과 운송부품, 반도체, 인터넷, 기타서비스, 정보기기, IT S/W & SVC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플러스권으로 전환했는데 그 중에서도 섬유의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유통, 디지털, 오락, 종이목재, 금융, 소프트웨어, 제약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

     

    시장에서는 여전히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정리한 종목 외에도 깨끗한나라와 깨끗한나라 우선주, TBH글로벌 등이 추가되어 움직이고 있는데, 총정리 포스팅은 조만간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면 세계 경제 파장이 예상됩니다. 이미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기 전부터 해외증시가 심상치 않으며, 이는 1994년 이후 처음으로 중국의 불공정한 경쟁 우위를 제거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와 관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급락했던 우리나라 증시가 해외증시 하락을 미리 받아들인 것이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바이오주와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들이 비교적 괜찮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후장 이정도로만 선방해 마감해주어도 괜찮을 것 같네요.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도 최근 낙폭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반등을 맛보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더운 오후 건강 관리들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8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