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19년 8월의 첫 월요일, 블랙먼데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최악 중의 최악으로 코스피는 2000선을 무너트렸고, 코스닥은 600선을 무너트리면서 증시 쇼크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2%대, 코스닥은 -4%대 급락중인데, 연기금이 자금을 풀어 최근 시장은 안정시키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의 매도세를 감당하지 못해 현재 증시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하락중이고, 하락 폭도 커 오늘도 역대급 폭락장이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이드카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도 폭락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습적으로 중국에 '관세폭탄'을 던진 이후 미중 무역협상 불발에 연일 해외증시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32%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73% 하락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급락하면서 우울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트럼프의 기습적인 대중국 관세공격에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높아지면서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 지수는 전날보다 -2.46% 하락했고, 이는 7개월만에 최대 하락폭이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벨기에, 네덜란드 증시 등이 -2% ~ -3% 가량 증시가 급락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도 급락중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홍콩 증시가 급락하고 있고, 중국 증시도 하락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추세선을 이탈한 코스피지수는 지난 한 주 동안 -3.30% 하락했고, 이번주 첫 날에만 현재 -2.08% 하락하면서 1956.65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올해 연초 일시적으로 2,000선을 무너트린 이후 처음으로 2,000선 아래로 주가지수가 내려왔는데, 연기금 등 기관들의 매수세에도 불구하고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를 받아내지 못하면서 급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7종목, 보합 14종목, 하락 81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정말 형편없는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크게 무너지고 있는 가운데, 신라젠의 급락으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큰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첨생법 통과 소식에도 불구하고 신라젠 악재와 전체적인 증시 불안으로 인해 의약품 업종 지수가 -6%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운수창고, 기계, 철강금속, 제조, 증권, 화학, 건설, 유통, 전기전자, 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경기방어주 성격의 통신 업종 지수와 의료정밀 업종 지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현재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한 애국주로 분류되는 종목들입니다.

 

'참이슬' 소주를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인 하이트진로홀딩스 우선주(000145)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애국 테마주로 불리는 신성통상(005390)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대양금속(009190)도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언론에 뚜렷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와중에, 기관의 방어세도 크지 않아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4.17% 급락한 590.0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600포인트 아래로 지수가 내려왔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04종목, 보합 9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18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급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국일제지 영향으로 종이목재 업종 지수만 비정상적으로 상승할 뿐 나머지 업종 지수는 모두 하락 내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9%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는 -7%대 급락, 제약 업종 지수는 -6%대 업종 지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기전자,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오락, 정보기기 업종 지수가 -5%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벤처기업, 유통, 제조, 운송, 운송부품, 기타제조, IT부품, 건설 업종 지수 등도 -4% 넘게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오늘도 신라젠(215600)이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펙사벡의 글로벌 임상 3상 실패로 인해 매도세가 강하게 몰리면서 현재 2거래일 연속 점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일본불매운동관련주

 

오늘 이런 급락장에서도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는 빛나고 있습니다. 신성통상을 비롯하여 하이트진로홀딩스와 우선주가 급등하고 있고, 모나미와 쌍방울, TBH글로벌, 코데즈컴바인, BYC, 크라운해태홀딩스 등 이른바 애국 테마주들은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애국 테마주들을 제외하고는 정말 힘든 장입니다. 실제로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연중 최저점이고, 이미 추세를 이탈한 지수가 진정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미 시장 급락 이전부터 관심종목 숫자를 줄이다가 이번주에는 좋아보이는 종목들이 없어 관심종목을 선정하지 않았는데,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현재는 현금 비중이 높은 가운데, 이번 급락이 기회가될지, 아니면 추가 하락으로 더욱더 패닉이 올지 신중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앞선 관심종목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해외증시도 서서히 빠지고 있어, 이러한 여파도 우리나라 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불안불안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힘든장 잘 이겨내시길 바라면서, 8월 5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