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Feat. 매매 방법)

by 주소남 2019. 8. 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프로그램 매매'라는 말을 종종 듣고, 주식 HTS 메뉴에도 한 섹터를 차지하며 중요한 정보처럼 표시되어 있습니다.

     

    과연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무엇이고, 매매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프로그램 매매란 금융 자격증 중 펀드투자상담사나 증권투자상담사 등을 취득할 때 접할 수 있는 이론인데, 주식을 대량으로 거래하는 기관투자자들이 일정한 전산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종목씩 주식을 묶어(바스켓)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램 매매

     

     

    간혹 주식 호가창을 살펴보면 1주식, 혹은 10주, 11주, 18주, 20주, 100주 등 일정한 단위로 계속해서 매수나 매도가 연달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바로 프로그램매매로 나타나는 움직임입니다.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매매되어질 수 있도록 기계가 하는 일인데, 주식을 관리하는 펀드매니저나 기관투자자들이 일정한 프로그램을 짜놓고, 그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조건이 되면 사거나 파는 행위입니다.

     

    프로그램

     

     

    매수나 매도에 대한 의사결정은 기관투자자가 하지만, 나머지 모든 과정은 컴퓨터 시스템이 하는데, 현물과 선물 등 다른 방향으로 동시에 매매함으로써 지수차익 거래와 비차익 거래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증권투자상담사 공부를 하게 되면 콘탱코, 백워데이션 등의 이론을 배울텐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매매하는 것을 프로그램 매매라고 합니다.

     

    이러한 원리까지 자세히 알면 좋겠지만, 큰 의미는 없으며, 투자자들은 프로그램 매수나 매도가 얼마나 들어왔는지 HTS에서 체크하는 정도로 활용해도 충분합니다.

     

     

    미래에셋대우HTS

     

    종목별로 프로그램매매가 하루 동안 얼마나 들어오는지, 실시간으로 얼마나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HT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셋대우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HTS들은 사용 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HTS에서도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위의 전체메뉴 - 매매동향 - 프로그램매매 - [0278] 종목별 프로그래매매현황으로 진입하면 실시간 프로그램 매매 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HTS

     

    왼쪽은 호가창이고, 오른쪽은 주식 프로그램매매 실시간 현황창인데, 잘 보이지 않으니 아래 사진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매매 현황

     

     

    종목별 프로그램매매현황을 살펴보면 장중 프로그램 매수는 얼마나 들어왔는지, 매도는 얼마나 들어왔는지 수량과 금액을 보여주고, 아래는 한눈에 보기 쉽게 순매수도 차트로 나타내줍니다.

     

    어제 SK하이닉스의 프로그램매매는 -30,860주 순매도로 장중에는 프로그램매매가 순매수세를 보였지만, 장막판으로 갈 수록 프로그램 매도가 강해져 결국 순매도세로 장을 마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매매를 주식에 활용하는 방법은, 프로그램 매매로 들어오는 가격대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매번 같지는 않지만, 어느 가격대에서 프로그램 매수가 들어오고, 프로그램 매도가 들어오는지 파악하고 있다면, 모르고 있을 때 보다 주식을 대응하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주식투자 가이드북(초보부터 고수까지 총정리)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모든 테마주 총정리)

    HTS로 주식분할주문 이용하기(Feat. 주식 저점 매수)

    로봇 수혜주 및 관련주식 총정리 2편(Feat. AI)

    국내 주식 수수료와 세금을 이해해 보자(Feat. 유관기관제비용)

    krx300 코스닥 종목 상상인(038540)주가 어디로 갈까

    영웅문S 사용법(Feat. 키움증권 MTS)

    드라마 사자 주식 빅토리콘텐츠(빅텐츠) 주가 전망(Feat. 거래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