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krx300 코스닥 종목 상상인(038540)주가 어디로 갈까

by 주소남 2019. 3. 23.

목차

    krx300 코스닥 종목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krx300 코스닥 종목인 상상인(038540)입니다.

    상상인은 계전기와 전자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2005년 4월 네트컴을 흡수 합병하고, 주요 사업에 네트워크 솔루션 사업 분야를 추가하여 지난해 상상인이라는 상호로 변경한 기업입니다. 이전 사명은 공평저축은행이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정보통신(네트워크 설계), 금융(상호신용계 등), 조선 자동화 설비(선박건조), 전산프로그램 개발 사업을 하며, 연결대상종속기업으로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을 보유하고 있는데, 상상인저축은행의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상인은 현재 krx300 코스닥 종목으로 편입되어 있으며, 지난해 금융사업부문의 외형 성장에 따른 이익규모 확대 및 조선자동화설비 사업부문의 해외프로젝트 수주 증가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상상인 주가

    위의 차트는 상상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연말 저점을 확인한 뒤, 상승추세선을 타고 상승하다가 2월 한 달간 주가 상승 흐름이 비교적 강했습니다.

    3월달은 하락추세로, 현재 하락하면서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부근에 다다랐기 때문에 서서히 기술적반등을 기대해봐도 좋은 위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는 것이 좋은데, 사실 추세선 아래로 16800 부근까지는 비교적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잡혀있기 때문에, 비중이 큰 분들이 아니라면 추가진입까지 고려해 단기 스윙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더 나아보입니다.

    즉, 현재 보유중이라면 홀딩해도 괜찮은 자리이지만, 185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이탈하면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릴 우려가 있는데, 이 때를 진입 및 추가진입 시점으로 잡고, 손절라인은 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6800 부근까지 내려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상인 차트

    위의 상상인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해 초 굉장히 강한 상승 이후 연말까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다가, 10월 폭락장 당시 아쉽게도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추세선 이탈 후 급락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상승시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 상승이 험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거래량을 통해 이 추세선을 다시 재빠르게 돌파하고, 위의 매물대 저항까지 소화한다면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위로 상승보다는 아래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가 더 큰 관건입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73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 하단은 16800 부근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으로, 이아래로 주가가 빠질 경우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15000 이하까지 빠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할 구간입니다.

    금융업 실적 호전으로 지난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지만 최근 3주 연속 음봉으로 우선은 추가 하락에 초점을 맞추고, 아래 추세선을 지지해주는지 체크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손절라인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반등은 가능하며, 실적도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