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자동차부품주 상신브레이크(041650) 주가, 힘들었던 2018년

by 주소남 2019. 3. 23.

목차

    자동차부품주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자동차부품주 상신브레이크(041650)입니다.

    상신브레이크는 자동차부품에서 브레이크 관련 부품인 LINING, PAD, SHOE 등을 제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상신브레이크가 제조한 브레이크패드 등을 조립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BREAK ASSEMLY 사업과 세탁기 브레이크를 제조하는 마찰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속회사 상신이엔지(주)는 상신브레이크에 마찰재 전용 설비를 판매하며, 해외시장으로 중국 및 일본과 태국, 이란까지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상신브레이크

    위의 차트는 상신브레이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중순 이후 저점을 시작으로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지난 3월 5일 1차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이후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선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추세선을 재차 돌파한다면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아 급등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대로 최근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인 419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을 버티는지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비중이 크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스윙관점으로 본다면 그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까지 체크하는 것이 좋은데, 매물대 지지라인은 3930 부근으로 확인됩니다. 즉,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 여력까지 생각해 논다면, 단기 손절라인은 393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상신브레이크 주가

    상신브레이크는 지난 2018년 굉장히 힘든 한해를 보냈습니다. 주봉차트를 체크해 보면, 지난해 5월 한 차례 강한 상승이 나온 뒤, 11월 초까지 길게 하락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지난해 10월 증시 폭락장 때, 비교적 주가가 강하게 흘러내리면서 투자자들을 힘들게 했습니다.

    더군다나 자동차부품주이기 때문에, 지난해와 올해 초까지 뜨거웠던 수소차나 전기차 관련 테마에 엮일만도 한데, 그러한 상승 모멘텀 없이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기만해 사실 현재,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매출감소 및 재료비, 인건비, 환율 등 원가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과 순이익까지 감소하는 등의 악재가 있어, 더욱더 그러했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실적 하락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보고 진입해도 괜찮은 위치이기는 하지만 전략을 잘 짜서 분할로 천천히 진입해야 승산이 있습니다.

    최근 4주 연속 음봉 흐름으로, 4주전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추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4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투매 물량이 쏟아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시나리오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3700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여력까지 고려하고, 52주 최저점인 35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안전하게 본다면, 4000 부근을 무너트린 이후 천천히 진입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난해 실적 성장성이 악화되긴했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고, 재무구조도 큰 문제점은 없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눈여겨봐도 괜찮을 기업입니다.(단 현재가 근처가 매수 맥점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