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첫 주는 지난주 목요일과 금요일로 지나갔고, 바로 8월 2주차가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휴가시즌인 가운데, 증시는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한일 갈등과 여러 외교적 어려움으로 인해 코스피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도세가, 코스닥시장에서는 개인들의 매도세가 강한 한 주였습니다.
지난 한 주 코스피지수는 전 주 대비 -3.30% 하락한 1988.13 포인트에 장을 마감했고, 코스닥지수는 전 주 대비 -4.48% 하락한 615.7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번주 주식 관심종목은 우선 없습니다. 사실 지난주에도 어느 정도 좋지 않은 장이 될거라 예상하고 최대한 관심종목 숫자를 줄였는데, 대체적으로 화요일까지 괜찮은 흐름을 보이던 관심종목들이 이후 지수와 함께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대부분 종목들이 차트가 많이 망가진 상태에서, 투자심리도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무리하게 관심종목 포스팅을 통해 종목을 공유하는 것 보다는 조금 더 높게 사더라도 증시가 어느 정도 안정된 후 진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이번주 관심종목은 없습니다.
실제로 약 1,000 종목 정도 가까이 차트를 보았는데,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해 테마성으로 상승하는 주식 외에는 대부분 차트들이 무너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벼랑에 메달려 있는 듯이 굉장히 위태롭습니다.
지금은 신중해야 할 때입니다. 손실이 크신 분들은 손절하기 어려울테지만, 코스피지수가 전저점을 이탈해버린다면 재차 큰 하락이 한 차례 더 나올 수 있고, 코스닥시장도 여전히 연중 최저점은 물론 52주 최저점까지 갱신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많이 하락해 일시적인 반등이 나올 여지는 있지만, 말그대로 일시적인 반등일 뿐, 그 반등이 중장기적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유심히 체크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그동안 우리나라 증시가 하락할 때, 해외증시는 지속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해외증시가 무너질 경우, 외국인투자자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 증시는 다시 한 번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생각해야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부디 이번 하락장 현명하게 이겨나가시길 바랍니다. 다음주 8월 3주차 주식 관심종목에는 새로운 관심종목이 포함될 수 있게 시장이 살아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