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반기보고서 비적정 상장사 급락)

by 주소남 2019. 8.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광복절 휴장으로 인해 해외 증시 충격을 흡수하지 못한 우리나라는 오늘 해외 증시의 급락이 투자심리 불안으로 다가오면서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기보고서 제출기한이 지난가운데 반기보고서 비적정 의견을 받은 코스닥 상장사들이 하한가 내지는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래SCI가 하한가를 기록중이고, 핸디소프트 또한 같은 이유로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디에스티와 에이아이비트, 센트럴바이오, 코오롱생명과학 등이 반기검토의견 비적정(한정, 부적정, 의견거절)을 받아 관리종목에 지정되었고, 피앤텔, 포스링크, 에스마크 등 8곳은 반기보고서 미제출 기업으로 관리종목 지정사유가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전날 미 국채시장의 장단기 금리 역전에 따른 경기침체(Recession)공포, 이른바 'R의 공포'로 폭락했던 미국 증시는 가까스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0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25%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장단기 금리 역전 여파에 이틀 연속 폭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이탈리아와 그리스, 라트비아, 폴란드 증시 등이 적게는 -1%에서 크게는 -2% 이상 폭락하며 좋지 않은 시장 분위기를 대변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우리나라만 빼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복절 휴장으로 인해 해외 시장 악재를 하루 늦게 받아들인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하고 있지만, 중국과 일본, 홍콩 증시 모두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시작부터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시작해 현재도 5일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76% 하락한 1923.6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아랫꼬리를 단 양봉으로 전환했지만,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78종목, 보합 39종목, 하락 676종목 등 많은 종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은행 업종 지수를 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은행 업종 지수에도 기업은행과 제주은행만 포함된 업종 지수이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3% 이상 급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섬유의복과 전기가스, 종이목재, 통신, 증권, 유통, 운수창고, 금융, 화학,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지난 수요일 5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마무리되었던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 시작하자마자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해 시작했고, 현재는 시초가 대비 조금은 올라오고 있지만 여전히 5일 이동평균선을 회복하지는 못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97% 하락한 591.3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8종목, 보합 37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96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송부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컴퓨터서비스, 기타제조, 통신장비, 통신서비스 등 통신과 관련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그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건설, 방송서비스, 출판매체, 오락, 디지털, 통신방송, 종이목재, 운송, 비금속, 전기전자, 금융, IT S/W & SVC, 소프트웨어, IT부품, 정보기기, 제약, 화학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에서 상한가 한 종목과 하한가 두 종목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퓨전데이타(195440)는 바이오트리와 바이오사업 본격화 소식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미래SCI(028040)와 핸디소프트(220180)가 반기보고서 비적정 의견에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반기보고서 비적정 상장사

     

    오늘 시장에서는 반기보고서 비적정 상장사로 지정된 기업들이 거래정지 및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말간 관련 종목들을 정리해 따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전장 폭풍이 한 차례 지나가고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지수가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오후장 막판에는 지수가 플러스되어 마감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주 월요일은 개인적인 일로 오늘의 증시현황을 진행하지 못하니, 다음주 화요일 증시현황 시간에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길 바라겠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