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면역항암제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2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21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에 이어 견고한 상승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중이며, 양시장 상승주체는 개인투자자입니다.

     

    시장에서는 바이오주의 강세가 뚜렷합니다. 정부가 내년에 혁신성장이 전산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데이터와 네트워크(5G), 인공지능(AI) 등 혁신인프라와 3대 신산업인 시스템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에 4조 7천억원을 전략적으로 투자한다는 소식에 면역항암제 관련주를 중심으로 바이오주에 대한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크게 떨어지면서 '경기침체의 전조'로 불리는 장단기 금리역전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에 투자심리가 밀리면서 미국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전체적으로 조정을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68%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79% 하락하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탈리아 연립정부가 총리의 사퇴로 붕괴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과 함께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 불안감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유럽증시도 밀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변동성을 줄여나가면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본과 홍콩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연일 양봉을 보여주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29% 하락한 채 시작했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24% 상승한 1964.9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역시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15일 이동평균선을 무너트리지 않고 순항하고 있는데, 지수를 끌어올리는 자체가 개인투자자이기 때문에 조금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1종목, 보합 101종목, 하락 311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완만한 상승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하락업종 보다는 상승 업종 숫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의료정밀과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통신, 건설, 운수창고, 비금속광물, 은행, 화학, 서비스, 음식료, 증권, 제조, 금융, 전기전자, 기계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철강금속, 보험, 운수장비, 전기가스, 유통 업종 지수 등은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이자 줄기세포 관련주인 인스코비(006490)가 줄기세포를 활용한 발모 촉진 특허 한국과 일본 동시 취득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오늘 좋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 때 500선을 무너트렸던 코스닥지수는 어제 종가기준으로 600선을 돌파하더니 오늘은 전일 대비 +1.11% 상승한 613.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은 현재까지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고, 외국인투자자는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852종목, 보합 107종목, 하락 346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체크해보아도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항암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면서 제약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신성장기업(바이오 업종 다수 포함)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통과 종이목재, 기타서비스, 방송서비스, 기계장비, 통신방송, 오락, IT부품, 비금속, 제조, 반도체, IT H/W, 컴퓨터서비스,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사람인에이치알과 다나와 등 업종 구성 종목이 하락하는 인터넷 업종지수가 -1%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음식료, 운송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테마는 면역항암제 관련주입니다. 인스코비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안국약품, 에스티큐브, 제넥신, 인콘, 녹십자랩셀 등 관련주들이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단기 상승 추세를 타고 올라오는 만큼 편안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중일 협상과 한일 협상이 예정되어있고, 한미군사훈련 종료 이후 북한과의 긴장완화 등이 시장 반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완벽한 바닥을 확인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럴 때 일수록 하락 파동에도 대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늘 좋은 결과들 있으시길 바라면서 8월 21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