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개인적으로 오늘까지 휴가이기 때문에 매일 정오쯤 포스팅하는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건너뛰려다가 오늘은 마감 증시현황으로 대체합니다. 내일부터는 정상적으로 오후 12시에서 1시 사이에 매일매일 증시 현황을 알람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 기상도는 맑았습니다. 코스피지수는 +1%대, 코스닥지수는 +2%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증시가 마감되었는데, 코스피는 외국인투자자, 코스닥은 기관투자자의 매수세 덕분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였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지만 큰 테마보다는 개별 종목 이슈로 상승하는 종목이 많았고, 전체적인 시장 영향으로 하락종목 보다는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았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양호했습니다. 중국과 독일의 경기부양 기대와 함께 미국 행정부가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을 연기하고, 미국 장기 국채 금리가 반등하면서 경기 침체 우려가 잦아들자 해외증시는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2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독일과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이틀 연속 상승세를 보였고, 상승 폭도 좋았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러시아, 그리스, 스위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상승했고, 특히 그리스 증시가 +4.58%대 급등을 보이면서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중에서는 우리나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어 일본 증시도 소폭 상승했지만 중국과 홍콩 증시는 소폭 하락하면서 나라간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상승을 보였던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상승을 이어갔고, 특히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힘입어 15일 이동평균선도 돌파하는 비교적 좋은 상승이 나왔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1.05% 상승한 1960.25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27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192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좋은 상승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은행과 섬유의복, 보험업종 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손해보험회사들이 올해 상반기 실손 의료보험 운용 손실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는 소식에 많은 손해보험사들의 주가가 하락하면서 보험 업종지수 하락이 가장 눈에 띕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서비스, 전기전자, 제조, 화학, 증권,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이 외의 업종 지수들도 모두 상승하면서 괜찮은 하루가 된 것 같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음봉을 보이면서 15일 이동평균선에서 저항을 받은 코스닥지수는 오늘 +2.08% 상승한 607.0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재차 600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했습니다.

     

    코스닥지수가 종가기준으로 600선을 돌파한 것은 지난 8월 5일 600선을 이탈한 이후 15일만으로 다행히 하락하면 차트가 꺾일 수 있는 자리에서 의미있는 상승이 나온 것 같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026종목, 보합 60종목, 하락 221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면서 거의 대부분 종목이 상승한 하루였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업종 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했으며, 특히 제약 업종 지수가 +4%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리피바디 기술을 활용한 노인성 황반변성 신약물질의 전세계 독점개발권과 상업권을 확보한 안국약품이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비롯하여, 시가총액 비중이 큰 휴젤의 12%대 급등, 티앤알바이오팹, 지노믹트리, 화일약품, 오스코텍, 아이큐어, 콜마비앤에이치, 휴온스글로벌, 엔지켐생명과학, 코미팜, 에이비엘바이오, 엔케이맥스 등이 +5% 이상 상승하면서 제약 업종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노인성 황반변성 신약물질의 전세계 독점개발권과 상업권을 확보한 안국약품(001540)을 비롯하여 일본과 경제전쟁을 하는 데 필요한 포항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관련 연구 지원 기관으로 기대를 모으면서 관련주인 모비스(250060) 역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화 국면으로 치닫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탈일본 1순위 사업 부문이 시스템 반도체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시스템반도체 관련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고, 에이디칩스(054630)가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앞서 이야기했다시피 에이디칩스를 비롯하여 네패스, 테스나, 앤씨앤, 엘비세미콘, 알파홀딩스, 아이앤씨, 시그네틱스, sfa반도체, 지니틱스, 아나패스 등 시스템반도체 관련주들이 일제히 테마를 이루면서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휴가 때문에 지난주부터 오늘의 증시현황을 일부 진행하지 못했는데, 내일부터는 매일 정오쯤 알람을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증시가 나아지는 분위기라 휴가를 마치고 와서도 기분 좋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고, 퇴근길 유의해서 하루 마무리 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