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2일 오늘의 증시현황(닭고기 관련주, 바이오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2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약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점점 커지면서 상승출발했던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하락 전환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북한 방사능으로 인해 우진이나 닭고기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바이오주 일부도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소매 업체들의 실적 호조로 인해 미국 소비시장의 건재가 확인되면서 투자심리가 살아나 3대 뉴욕 증시가 모두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82% 상승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괜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반등하면서 경기침체 우우려가 잦아들었다는 소식에 유럽 대부분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 며칠 괜찮았던 우리나라 증시가 하락하고 있고, 중국과 홍콩증시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지수가 조금씩 밀리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상승 출발했지만 현재는 전일 대비 -0.52% 하락한 1954.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0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53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서비스, 금융, 음식료,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상승 출발했던 코스닥지수도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장 초반보다는 지수가 내려와 음봉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전히 상승 추세 진행중이고, 약한 조정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되는 조정폭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6% 하락한 613.72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17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79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카페24와 다나와 등의 상승 영향으로 인해 인터넷 업종지수가 좋지 않은 시장에도 불구하고 +1% 이상 상승하고 있으며, 방송서비스, 디지털, 통신방송, 통신장비, 운송, IT S/W & SVC, 음식료, 출판매체,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종이목재와 정보기기,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운송부품, 반도체, 비금속, 오락, 금융, 건설, IT부품, 화학, IT H/W 업종 지수 등도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테고사이언스(191420)로 테고사이언스의 '칼로덤'이 당뇨병성족부궤양에 대한 건강보험이 다음달 1일부터 확대 적용된다는 소식에 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한 번도 상한가가 풀리지 않고 유지되고 있습니다.

     

    닭고기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테마는 닭고기(육계) 관련주입니다. 일본과 북한 방사능으로 인해 수산물주가 하락하고 이에 대한 대체재로 닭고기 관련주가 강세르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진이나 나노메딕스 등이 북한 방사능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는데, 이번주 중으로 북한 방사능 관련주들을 총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바이오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테고사이언스를 비롯하여 코오롱생명과학은 미국 학술지에 인보사 안전성과 유혀성 관련 견해 개재 소식에 급등했고, 엑세스바이오 역시 반기보고서 제출 이후 급등하고 있습니다.

     

    요며칠 지속되던 상승장이 오늘은 조금 주춤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어져오는 지수 상승추세가 꺾일만한 조정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약한 조정은 즐길줄 알아야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8월 22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