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미중무역전쟁 여파 속 급락)

by 주소남 2019. 8.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2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난 주말을 앞두고 미국 증시 및 해외증시 폭락으로 인해 불안한 투자심리에 급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1%대, 코스닥지수는 -2%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가 오후장까지 이어진다면 오후장에는 한 차례 더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있습니다.

     

    장 초반에 비해서 어느 정도 버텨주는 모습을 보이지만 근본적으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위축된 투자심리가 살아나지 않아 하락이 가속화될 우려도 있는 불안한 월요일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패닉이었습니다. 미국의 대중국 추가 관세에 중국이 관세로 맞불을 놓고, 미국이 재반격하는 등 무역전쟁이 확전으로 치달으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큰 폭으로 급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3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00% 급락했으며, S&P500지수도 -2.59% 하락하는 등 뉴욕 3대지수 모두 좋지 못한 하락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인해 대부분 유럽 국가들의 증시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하면서 불안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 증시는 물론 홍콩증시까지 대부분 -1% ~ -2%까지 해외증시 영향으로 인해 대부분 크게 하락하고 있는 검은 월요일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1.69% 하락한 채 시작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1.46% 하락한 1919.8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봉 자체는 양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하락장 때 늘 이야기하지만 전저점을 지지해주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저점인 1891.81 포인트를 깨지 않고 지지해준다면 쌍바닥이 만들어지면서 기술적으로 반등할 여지가 생기지만 이탈해버린다면 실망 매물로 인해 재차 증시가 급락할 우려가 있어 현재는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한 때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9종목, 보합 30종목, 하락 76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7배 넘게 많아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는 만큼 오늘 증시 상황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코스피 전 업종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약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섬유의복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증시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화학, 증권, 전기전자, 건설, 제조, 종이목재, 유통, 음식료, 철강금속, 전기가스, 기계, 운수창고, 서비스, 운수장비, 금융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시장 하락에 동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는 가운데 삼성제약(001360)이 개발 중인 췌장암 신약 '리아백스주' 3상 임상시험 중간분석 결과 안정성이 입증되었다는 발표에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현재 하락해 1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힘든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5분 기준, 전일 대비 -2.86% 하락한 591.5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07종목, 보합 28종목, 하락 116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1배 가량 많은 굉장히 좋지 않은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가총액 비중이 큰 국일제지가 상승하는 여파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4.47% 가량 폭락하고 있고, 기타서비스, IT부품, 오락, 유통, 디지털, 의료정밀, 금융 업종 지수도 -3%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를 끌어내리는데 한 몫하고 있습니다.

     

    일본 수출규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큰 테마는 없습니다. 일본과의 무역전쟁 때문에 일본 수출규제 관련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을뿐, 큰 테마보다는 개별 종목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리거나 안국약품, 서울제약, 아진산업, 미래생명자원, 오텍, 고려시멘트, 파워넷, 셀바스헬스케어, CJ헬로 등이 +10% 이상 급등하고 있고, 코스모화학과 코스모신소재가 -20%대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인보사 사태의 코오롱티슈진이 오늘 상장폐지 여부가 결정되어, 바이오주 섹터에 영향을 미칠지가 관건입니다.

     

    전반적으로 불안한 증시가 이어지는 가운데, 늘 강조하지만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전저점을 지지해주는지가 관건입니다.

     

    앞선 관심종목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현재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고, 만일 접근한다면 지수 전저점 이탈시에는 비중을 어느 정도 줄여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추가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지수 전저점 이탈 후 재차 저점이 확인된 후 추가진입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19년 8월의 마지막주 월요일 시작이 좋지않습니다. 해외증시 영향으로 인해 증시가 급락하는 가운데, 현재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이탈이 지속되고 있고, 오후장 이들이 계속해서 물량을 쏟아낸다면 더 큰 하락도 나올 우려가 있어 조심 또 조심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부디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러한 하락장 영리하게 해쳐나가시길 바라겠고,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이나 방명록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