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3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불매운동 테마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개인적인 일로 8월 23일 증시현황이 조금 늦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에 이어 양호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소미아 파기로 인해 투자심리가 흔들리면서 개인들이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이를 받아내면서 하락폭은 크지 않습니다.

     

    시장에서는 일본불매운동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지소미아 파기 때문에 일본 불매운동이 가속화될 조짐이 보이자 불매운동 테마주들이 오늘 시장에서 강한 테마군을 이루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제조업 경기가 10년만에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장단기 금리가 또 한 번 역전된 것이 투자심리를 눌렀지만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연설을 앞두고 기대감도 상존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9%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6%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05%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는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등 대부분 유럽 증시가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 오늘 아시아증시는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 홍콩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하락폭이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코스피지수

     

    대부분 지소미아 파기로 인해 시장이 크게 흔들릴 것을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시장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전일 대비 -0.44% 하락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52분 기준, 전일 대비 -0.05% 하락한 1950.13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비롯하여 상승 232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59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느껴지기는 하지만 대부분 하락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유통, 화학, 전기전자, 제조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음식료, 전기가스, 건설,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증권, 서비스, 통신, 은행, 보험, 금융, 의약품, 섬유의복, 기계,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일본불매운동 테마주 중 대장주로 불리는 하이트진로홀딩스우(000145)로 오늘 일본 지소미아 파기 때문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조정을 보이던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약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일 대비 -1.03% 하락하며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하게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시 56분 기준, 전일 대비 -0.47% 하락한 609.4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역시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도 다시 회복한 상태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39종목, 보합 104종목, 하락 859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역시 하락 폭이 대부분 크지 않아 견뎌낼만한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전기전자, 디지털, 운송, 기타제조, 출판매체, 반도체, IT H/W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나머지 업종 지수는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오락, 인터넷, 제약, IT부품, 기타서비스, 정보기기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일본불매운동 테마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큰 테마는 일본 불매운동 관련주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나 불매운동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지소미아 파기로 인해 테마성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총정리 포스팅을 하기는 했지만 추가된 종목들이 있어 다시 해야 할 것 같네요.

     

    오늘 개인적인 일로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이 조금 늦었습니다. 벌써 8월도 한 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처서로 밖의 날씨도 덥지 않네요. 모두 한 주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면서 8월 2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