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ㅇ]

철도차량 부품 관련주 알루코(001780) 주가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9. 9. 1.

목차

    알루코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현대로템 1차 벤더사이자 철도차량 부품 관련주 알루코(001780) 입니다.

     

    알루코는 일전에 철도 관련 주식 회사 총정리(Feat. 경원선 복원 남북철도관련주)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으로, 철도차량 부품 관련주로 움직이는 철강주입니다.

     

    1956년 동양강철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된 기업으로 두 차례의 상호 변경 후 2007년 6월 재상장을 거쳐 현재의 알루코로 태어났습니다.

     

    알리미늄 압축 제품 등의 제조와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며, 알루미늄 샤시와 거푸집, 철도 차량 내/외장재와 LCD 프레임,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을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각종 테마에 엮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알루코 주가

     

    위의 차트는 철도차량 부품 관련주 알루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주가가 한 번 방향성이 결정되면 꽤 오래 이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지난 8월초 저점 이후 최근까지 반등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하게 올라오는 1차 추세선은 이탈했고, 그 이후 저점과 연결한 2차 추세선은 지난주 금요일 저점 부근인 239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앞으로 시일이 지남에 따라 이 추세선은 위로 상승할텐데,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있어 주가가 내려올 때,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아야 합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위의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고, 단기 스윙 관점이라면 이탈 후 20일 이동평균선 안팎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하고, 이후 매물대 하단인 224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26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데, 이 저항을 소화할 거래량이 붙어주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루코 주식

     

    알루코 주식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초 철도 관련 테마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이후 계단식 하락을 통해 저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재차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4주 연속 양봉으로 주가가 반등하고 있지만 262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 이를 돌파하는지 유무에 따라 목표가를 상향할 수 있을지, 없을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입니다.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 거래량이 붙어준다고 해도 그 위의 추세 저항선을 돌파해야 비교적 강한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알루코를 중장기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 추세 저항선 돌파 유무도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봉 다음주의 시초가 부근인 22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 지지라인이 없기 때문에 지난 52주 신저가 기록 당시처럼 주가가 급락할 우려가 있는 위치입니다.

     

    알루코는 아쉽게도 매해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원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매해 감소하고 있고, 올해 2분기에는 당기순손실도 기록한 만큼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합니다. 중장기 대응하실 분들은 이러한 실적 부분도 반드시 체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