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적인 추억의 종목 미세먼지 관련주 크린앤사이언스(045520)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해 민감한 편입니다. 국내 실시간 검색어에 미세먼지가 나타나는 현상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4~5년 전부터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알았고, 이 때는 정말 미세먼지가 심한 날 마스크를 쓰고 다니면 사람들이 병에 걸린 사람 처럼 바라보는 시각이 팽배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마스크 보급률이 높지는 않으나 미세먼지가 심한날 쓰고 나가면 그래도 인식이 조금은 바뀌어 병자처럼 쳐다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미세먼지에 민감하기 때문에 테마주나 관련주를 정리할 때 미세먼지 관련주 포스팅을 제일 먼저 하기도 했습니다.

 



미세먼지는 앞선 포스팅 2017/09/19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미세먼지 관련주 미세먼지 테마주 정리에서 관련주들을 정리해 놓은 포스팅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카락의 10분의 1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먼지로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는 대부분 중국 등의 국외 영향이 상당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묵의 살인자' 라고 불릴 만큼 미세먼지는 특히나 영유아에게 치명적이고 건강한 성인들도 미세먼지에 자주 노출 되게 되면 빠른 반응으로는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거나 비염, 축농증 등이 심해지고 이 미세먼지가 몸속에 쌓이면 심할 경우 생명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주변에 이러한 심각성을 많이 알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치는 중국발 미세먼지 등의 성분은 주로 납이나 중금속 화학물질이 대부분이고 중국 사람들도 해마다 이러한 미세먼지로 인해 사망하는 숫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미세먼지는 굉장히 심각한 사회문제이자 세계적인 문제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도 미세먼지 관련 대책이 있었기 때문에 정부 정책에 기대해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렇게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미세먼지 관련주나 미세먼지 테마주들이 여러 차례 돌아가며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미세먼지 관련주들은 봄이나 가을철 중국 황사 영향으로 계절적인 특수성을 보였는데, 요즘은 사계절 모두 미세먼지가 서풍을 타고 넘어오기 때문에 계절적 영향과 더해져 계절별 주기가 크게 상관이 없어졌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크린앤사이언스는 미세먼지 관련주 중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크린앤사이언스는 앞선 미세먼지 관련주 총정리에서도 언급했지만 자동차용 여과지와 산업용 여과지를 비롯한 여과지 사업부문, 공조용 여과소재를 바탕으로 한 M.B사업, 가전용 및 산업용 필터와 관련한 필터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으로 위닉스와 삼성전자의 공기청정기에 크린앤사이언스의 필터가 납품되며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크린앤사이언스도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 나는 아주 좋은 기업입니다.

 

예전에 자동차필터 유해성 검사에서 살충제 가습기 성분과 같은 비슷한 필터가 자동차 필터에서 발견되어 논란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크린앤사이언스도 자동차 필터 사업을 하지만 그 당시 크린앤사이언스의 제품에서는 유해물질이 발견되지 않아 오히려 반사이익을 얻으면서 다른 기업들은 주가가 떨어지는데 오히려 주가가 상승하는 등의 모습도 보일 만큼 기술력도 가진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미세먼지 관련주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놓고 보면 지난 8월 초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최근까지 상승 추세 흐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동을 그리고는 있지만 이평선 정배열에 점차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11월달부터는 추세선의 기울기를 더욱 가파르게 하며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계절적인 영향이 사라져간다고 하기는 했지만 중국발 미세먼지는 특히나 겨울철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중 하나는 바로 중국의 난방 시스템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은 아직도 많은 가정이나 공장에서 석탄에 의한 난방을 취하는 나라입니다.

 



때문에 겨울철 중국의 난방으로 인해 생겨난 대기오염 물질 및 초미세먼지 입자들이 서풍을 타고 국내로 넘어오는 경우가 많아 겨울철 미세먼지도 이제는 일상이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겨울에는 추운 북풍으로 인해 시베리아의 깨끗한 공기가 넘어오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온난화 영향으로 기후가 조금씩 변하면서 겨울에도 서풍이 부는 등의 흐름이 이어져 미세먼지 국내 유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과 기대감으로 인해 미세먼지 대장주인 크린앤사이언스의 주가도 지난 저점 대비 약 84%에 가까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지금도 20일선을 계속해서 터치하며 상승 흐름을 반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위로 단기 매물 저항도 보이지 않고 중장기 매물 저항대도 주봉차트상 확인 결과 없기 때문에 재차 강한 상승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그동안 많이 올랐다고는 하나 충분히 그럴 만한 기업이며, 현재 추세 흐름 및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이 괜찮기 때문에 단기 및 중장기 흐름도 좋은 상황입니다.

 

물론 그렇다고해도 단기적으로 유의해야할 자리는 있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현재 가장 강한 1차 추세선이 124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다면 이 추세선 이탈시 비중조절 및 이익실현, 손절 대응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112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 추세선이 실질적인 추세선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1차 추세선은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 위주로 보시고 이 추세선을 단기적으로 대응할 때 추세선으로 보고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9600 부근이지만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기에는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있습니다. 물론 96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고 대응할 경우에도 방법은 있습니다. 손절라인을 이렇게 낮게 잡아 놓을 경우 2차 추세선 이탈도 느긋하게 바라볼 수 있을 정도로 여유가 생기며, 2차 추세선 이탈시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릴 때 차라리 추가 진입하여 평단가를 내려 단기 스윙 관점 내지 중기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도 좋은 대응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미세먼지 관련주 대장주인 크린앤사이언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이 종목을 매수 한 것이 올해 초였고, 고점 부근에서 정리하지는 못했지만 5월달에 11000 부근에서 정리를 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굳이 매도하지 않았어도 되었겠지만 결과론적인 이야기일 뿐입니다.

 

그 당시 매도 후 재진입 시점을 보고 있었는데, 다른 종목에 투자하다보니 매매타이밍을 놓쳐 지금은 좋은 기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올라가는 것을 그저 바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주봉차트상 가장 아래 추세선인 6170 부근에 위치해 있고 그위의 추세선은 지난 5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으로 8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가장 기울기가 강한 추세선은 지난 7월부터 만들어져 현재 112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가장 아래 추세선은 현실적으로 괴리감이 없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크린앤사이언스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 유의해야 할 손절라인은 8500 부근의 손절라인입니다. 이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어쩌면 그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도 주가가 무너질 우려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2차 추세선 부근까지도 주가가 내려올 것이라고는 현재로서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재 확실한 상승추세 진행중이고 우선은 1차 추세선 이탈 유무를 보는 것이 더 우선입니다.

 

가장 기울기가 강한 1차 추세선은 현재 112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까지 조정이 오더라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차트상 위로 매물대 저항도 크지 않으며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는 좋은 기업이며 필터시장 등은 앞으로 성장성이 있는 사업군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 테마주 크린앤사이언스의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늘어난 상황을 볼 수 있고  3분기 까지의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 역시 올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산업군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는 이야기이고 그만큼 크린앤사이언스의 제품이 시장에서 인정받는다는 반증입니다.

 



재무제표상 부채비율도 낮고 최고의 기업이기는 하지만 제가 크린앤사이언스를 오래전부터 지켜봐온 결과 딱 하나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최대주주의 도덕성 문제입니다. 물론 크린앤사이언스의 최대주주가 미스터피자 처럼 갑질을 하고 대외적으로 알려진 것은 없으나 크린앤사이언스 주주들에게는 조금 유명합니다.

 

바로 주가가 오르면 지분을 내다팔고 주가가 떨어지면 다시 지분을 사들이는 등의 행태로 개미투자자들을 울렸던 적이 제가 알기로 몇번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기업도 잘 돌아가기 때문에 아마 최대주주 지분 매각은 이전처럼 쉽지는 않을테지만 그러한 전력이 있던 종목이라 한편으로는 실망을 많이 했던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다행히 그러한 것은 없어 다행이며 크린앤사이언스는 미세먼지 대장주 움직임을 보입니다. 즉 미세먼지 관련 테마가 불 때 시장에서 가장 먼저 반응하고 가장 변동성이 큰 종목으로 나노와 오공, 케이엠 등과 함께 등락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직 미세먼지 관련하여 대책은 전혀 없습니다.

 

이번 정부에서 해결하기 위해 분명 애를 쓰긴 할텐데, 그럴 때마다 미세먼지 관련주들은 계속해서 부각될 수 밖에 없고 시장에서 꽤나 오랜 시간동안 테마주들을 순환하며 등락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와중에 대장주가 바뀔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까지는 크린앤사이언스가 대장주 움직임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 테마를 체크하시는 분들도 이 종목은 반드시 체크해서 대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전에 수익을 준 종목이고 최대주주 관련 도덕성 문제만 없다면 굉장히 이상적인 기업입니다. 매출 및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추세에 앞으로의 영업전망도 밝고 기술력도 있는 기업이며 미세먼지는 하루 이틀 끝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재료 또한 좋습니다. 앞으로 크린앤사이언스가 "이번에도 내가 대장주다 !!!" 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