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말 그대로 영양가 없는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정오 쯤,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양시장 모두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를 감당하지 못하면서,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종목이 많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뚜렷하게 상승하는 테마보다는 개별 종목 이슈로 주가가 올라오는 종목들이 있을 뿐, 전체적으로 지지부진합니다. 그나마 갤럭시폴드 출시 영향으로 인해 갤럭시폴드 관련주(폴더블폰 관련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0월초 무역협상을 열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7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3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1% 이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소식에 프랑스 증시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은 지수가 +1% 이상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모두 상승중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함께 일본, 중국, 홍콩 증시는 물론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장 초반에 비해 지수가 내려오면서 현재 음봉을 기록하고 있고, 전반적으로 상승종목 보다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오히려 하락장으로 느껴집니다.
현재 오후 12시 08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29% 상승한 2010.5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20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48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대형주 위주의 상승장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중소형주는 하락, 대형주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은행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전기전자, 금융, 건설, 전기가스, 제조,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증권, 서비스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음식료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유통, 운수창고, 화학, 의료정밀, 보험, 기계, 철강금속, 섬유의복, 통신,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은 하락중입니다.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24% 하락한 631.4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78종목, 보합 111종목, 하락 718종목 등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일반적인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국일제지의 급등 영향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세종텔레콤과 전파기지국 등 통신서비스 종목의 급등으로 인해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통신장비, 중견기업, 출판매체, 건설, IT H/W, 기타제조, 전기전자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신성장기업, 방송서비스, 기타서비스, 오락, 인터넷, 운송부품, 음식료 업종 지수의 하락 폭이 조금 더 큽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폴더블폰 관련주로 알려진 디케이티(290550)가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나오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갤럭시폴드 출시 영향으로, 갤럭시폴드 관련주로 움직임이 나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업종은 통신장비 업종과 위에서 언급한 폴더블폰 관련주입니다.
디케이티가 폴더블폰인 갤럭시폴드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동운아나텍, 테이팩스, 코오롱인더, SKC코오롱PI 등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전체적으로 끌고갈만한 테마는 아니며, 개별 종목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오늘은 굉장히 힘든 장입니다.
9월의 첫 주도 어영부영하다보니 끝이 났습니다. 다음주는 추석 연휴로 인해 월화수 3일만 증시가 열리게 됩니다.
부디 추석 전에 증시가 추가 상승하여, 즐거운 한가위 연휴 보낼 수 있기를 바라면서 9월 6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들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