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9일 오늘의 주식시황(2019 하반기 신규상장, 조국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9.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9일 월요일 오늘의 주식시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외국인투자자의 강한 매수세에 힘입어 코스피지수는 상승하고 있는 반면,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하락 중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 출발하면서 추석 연휴가 있는 9월 둘 째주, 기분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정오 쯤으로 다가갈수록 코스닥지수는 하락 반전해 현재 하락 전환되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큰 테마는 없는 가운데, 2019년 하반기 신규상장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는 소식에 조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식시황

     

    지난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중국이 은행 지급준비율(지준율)을 낮추며 적극적인 경기 부양에 나섰다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고용부진 소식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6%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09%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17%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주말을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중국의 지준율 인하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느낌이 있었지만, 유럽 경기둔화 우려도 있어, 하락하는 유럽증시도 몇몇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를 비롯하여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중국의 상해종합지수가, 홍콩 항셍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시장의 상승 동력은 외국인투자자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13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41% 상승한 2017.3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외국인투자자들이 약 14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개인과 기관투자자는 각각 9.26억원, 5.17억원 정도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68종목, 보합 77종목, 하락 444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이 많고, 코스닥 종목들도 하락하는 종목들이 많아, 전체적으로 체감상은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 돋보이는 가운데, 보험 업종 지수와 섬유의복, 은행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세를 보이면서 지수를 지탱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전기전자와 금융, 유통, 화학, 제조, 의약품, 철강금속, 음식료, 기계, 증권, 통신 업종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과 운수창고,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전기가스, 운수장비, 건설 업종 지수가 하락중인데, 이 중에서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덴티움, 케이씨텍, 우진 등의 업종 종목 하락으로 인해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전일 마감 대비 +0.39%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출발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8분 기준, 전일 대비 -0.52% 하락한 627.8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음봉, 하락 전환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0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79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더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7.35억원 가량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3.45억원, 3.76억원 가량 순매도세를 보이면서 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오락, 통신방송, 섬유의류, 화학, 소프트웨어, 운송, 운송부품, 디지털, IT S/W & SVC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5G 관련주로 최근 상승 흐름이 좋았던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3%대 강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 비금속 업종 지수도 -2%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투비소프트(079970)가 국내 독점 총판 계약을 맺은 미국 루시드웍스가 1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F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바이온(032980)은 관계사인 미래셀바이오에서 세계최초 인간 치매 유발 유전자 3개(APP, PS1 및 Tau)가 동시 발현되는 형질전환복제돼지 제작기술 관련 美 특허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짐에 따라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2019 하반기 신규상장

     

    오늘 주식시장에서 큰 테마를 보이는 업종보다는 2019 하반기 신규상장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이스토리를 비롯하여 대모, 한국바이오젠, 슈프리마아이디, 덕산테코피아, 레이, 에스피시스템스 등 최근 신규상장한 주식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초반에 비해 밀리는 느낌이 있고, 조국 임명이 재가된 상황에, 조국 관련주인 화천기계나 삼보산업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조국 관련주에 대한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는 추석 연휴로 인해 월화수 3일만 증시가 열리게 됩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9일 오늘의 주식시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