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국제유가 관련주 급등)

by 주소남 2019. 9. 16.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나흘간의 추석 연휴가 끝나고, 월요병이 도지는 9월 1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석 연휴가 끝난 증시도 다행히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기관투자자의 매수세, 코스닥은 개인투자자의 매수세로 인해 증시가 상승하고 있고, 전체적인 상승 종목 숫자도 많아 현재까지는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석유시설에서 발생한 드론 테러로 인해 국제유가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유주 흥구석유는 점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중앙에너비스도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이외에 한국석유, SH에너지화학 등의 국제유가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북한의 태풍 피해로 인해 비료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현대사료가 대북 비료 대장주 모습을 보이고 있고, 에코바이오와 아시아종묘, 대유 등의 비료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괜찮았습니다. 1년 넘게 무역전쟁을 벌여온 미국과 중국 양국이 잇따라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한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잠정적(interim) 무역합의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미국 다우종합지수는 1년만에 처음으로 8거래일 연속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4%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22%, S&P500지수는 -0.07% 하락하면서 조금 온도차를 보이긴 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의 잠정 합의 기대감에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0.34% 상승했고, 영국을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스웨덴, 벨기에, 스페인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모두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증시가 '경로의 날'로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호주 증시는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과 홍콩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콩 증시가 -1% 이상 강하게 하락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잠시 하락 전환 하기도 했던 코스피지수는 다행히 현재 오전 11시 58분 기준, 전일 대비 +0.43% 상승한 2058.06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13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21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와 운수장비, 제조, 통신, 운수창고 업종 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우건설, 남광토건,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건설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건설 업종 지수가 +4%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증권과 비금속광물, 기계 업종 지수도 +2%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장중 한 때, 일시적으로 마이너스 전환하기는 했지만 현재는 시초를 회복해 코스닥지수도 재차 양봉으로 전환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8% 상승한 634.65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85종목, 보합 108종목, 하락 415종목 등 역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 상승장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섬유의류, 유통, 금속, 운송, 신성장기업, 건설, 기타제조, 출판매체,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업종 지수와 통신장비, IT S/W & SVC, 방송서비스, 반도체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세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정유주인 중앙에너비스(000440)와 흥구석유(024060)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유 시설 테러로 인해 국제유가 급등 관련주로 움직이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현대사료(016790)는 북한 태풍 피해로 비료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국제유가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큰 상승 테마를 보이는 것은 국제유가 관련주입니다. 흥구석유가 점상한가, 중앙에너비스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극동유화와 SK이노베이션, SK가스, SH에너지화학, GS, E1, S-Oil 등 정유주들이 전반적으로 국제 유가 상승에 대한 전망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료 관련주

 

북한 태풍 피해 여파로 인해 대북 비료 관련주도 전체적으로 좋습니다. 현대사료가 이미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효성오앤비와 조비, 우성사료, 한일사료, 팜스토리, 우진비앤지, 에코바이오, 아시아종묘 등의 비료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 미중 무역전쟁 합의 기대감으로 인해 해외증시 흐름도 괜찮았고, 우리나라에도 여파를 미쳐 이번주 증시 상승 랠리가 기대되는 한 주 입니다.

 

본격적으로 바람이 쌀쌀해진 가을, 오후에는 늦더위가 찾아온다고 하니 일교차 건강 관리들 유의하시길 바라면서 9월 1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