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2019년 8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슈프리마아이디 등 12종목)

by 주소남 2019. 9. 5.

목차

    8월 신규상장주식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19년 8월에 신규상장한 주식을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지난 8월에는 슈프리마아이디를 시작으로 한국바이오젠, 덕산테코피아, 코윈테크, 그린플러스, 레이, 에스피시스템스, 나노브릭, 미래에셋대우스팩3호, 마니커에프앤지, 네오크레마, 상상이안스팩2호 등 총 12종목이 신규상장 했습니다.

     

    지난달 8월 신규상장한 기업들은 상장 당일을 기준으로 며칠 전 포스팅하여 안내해드린 바가 있는데, 어떤 기업이 8월달에 신규상장했고, 상장 이후 주가 흐름은 어떤지 되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2019년 8월 신규상장한 주식 종목을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장일

     종목명

     구분

     8월 1일 목요일

     슈프리마아이디

     KOSDAQ

     8월 1일 목요일

     한국바이오젠

     8월 2일 금요일

     덕산테코피아

     8월 5일 월요일

     코윈테크

     8월 7일 수요일

     그린플러스

     8월 8일 목요일

     레이

     8월 14일 수요일

     에스피시스템스

     8월 19일 월요일

     나노브릭

     8월 20일 화요일

     미래에셋대우스팩3 호

     8월 20일 화요일

     마니커에프앤지

     8월 22일 목요일

     네오크레마

     8월 30일 금요일

     상상이안스팩2호

     

    슈프리마아이디(317770)

     

    슈프리마아이디

     

    2019년 8월 한국바이오젠과 첫 날인 1일 상장한 슈프리마아이디(슈프리마아이디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는 이유)아이디(ID) 및 시큐리티 통합 솔루션 기업입니다.

     

    상장회사인 슈프리마에이치큐의 자회사로 지문등록기기 및 지문인증기기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판매하기 때문에 향후 지문인식 관련주로 기대가 높았던 종목입니다.

     

    슈프리마아이디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124.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707.2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슈프리마아이디 공모가인 27,000원을 상장 첫 날 가뿐히 넘어 시작했지만, 증시 폭락과 함께 아쉽게도 현재는 공모가 아래로 주가가 내려와 있습니다.

     

    특히 상장 이후 3일째 되는 날, 코스닥지수가 -7.46% 폭락하면서 슈프리마아이디 주가도 이 날 크게 내려왔습니다. 현재는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은 없기 때문에,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진입해도 괜찮은 위치입니다.

     

    한국바이오젠(318000)

     

    한국바이오젠

     

    슈프리마아이디와 같은 날 신규상장한 한국바이오젠(한국바이오젠 공모가 넘어설 수 있는 원동력은?)실리콘 소재 제조 전문 기업입니다.

     

    실란 모노머와 실리콘 레진 & 폴리머, 실리콘 융합소재를 핵심 부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는 1,087.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019.6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공모가도 밴드 최상단을 초과한 6,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상장 첫 날, 공모가의 두 배가 넘는 15,450원까지 상승했다가, 슈프리마아이디와 마찬가지로 증시 폭락장 때 하한가 가까운 하락을 기록하면서 현재는 10,000원 아래로 주가가 내려와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바이오젠 역시 단기적으로는 반등 추세가 강하고,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체크해 봐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덕산테코피아(317330)

     

    덕산테코피아

     

    8월 2일 신규상장한 덕산테코피아(덕산테코피아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는 이유는?)반도체 및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전자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OLED 핵심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의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와 삼성SDI의 1차 공급 업체로 주목받았습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348.6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96대 1의 낮은 경쟁률을 보이면서 흥행에는 실패했다는 평가가 뒷따릅니다.

     

    덕산테코피아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19,000원으로 확정되었지만, 상장 첫 날 공모가 근처까지 상승했다가, 15,600원으로 종가를 마쳤습니다.

     

    이후 증시 폭락장 때 재차 주가가 하락해 최저 12,850원까지 하락했다가 현재느 상승파동을 타고 17,500원에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282880)

     

    코윈테크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 주목받은 코윈테크(코윈테크 상장, 스마트팩토리 대장주 될 수 있을까)는 지난 8월 5일 신규상장했습니다.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자동화시스템 기업으로, 2차전지 제조과정 중 전공정 세계 최초 진입을 통해 2차전지 자동화시스템 모든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세계 유일 기업입니다.

     

    운명의 장난인지, 코윈테크 상장 당시 코스닥시장은 -7.46% 폭락하면서 코윈테크는 상장하자마자 하한가를 기록하는 오명을 썼고, 다음날도 하락하는 등 최악의 등장을 보였습니다.

     

    코윈테크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63.5대 1의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청약 미달로 인해 상장 전부터 삐그덕거림이 있기는 했습니다.

     

    코윈테크 공모가는 34,500원으로, 현재까지 공모가 이상 주가가 상승한 적은 없습니다. 상장 첫 날 폭락한 증시와 'IPO 미달'이라는 결과 때문에 주가가 공모가 대비 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가 현재는 상승추세를 타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린플러스(186230)

     

    그린플러스

     

    8월 7일 수요일 신규상장한 그린플러스(코스닥 이전상장 그린플러스 공모가 넘어설까(Feat. 첨단온실))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한 종목입니다.

     

    알루미늄 압출 가공과 온실 시공, 자재 등과 관련된 비철금속 제조 기업으로 첨단온실(스마트팜) 업체로 분류되어 향후 스마트팜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은 주식입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863.9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700.9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그린플러스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10,000원으로 결정되었는데, 차트에 표시해 놓은 시점이 그린플러스 상장일입니다.

     

    상장 첫 날 공모가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였고, 이후에도 좋은 모습을 보이다 하락 추세로 전환되어 최근 공모가보다 낮은 수준의 주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레이(228670)

     

    레이

     

    8월 8일 신규상장한 레이(치과 관련주 레이 상장, 공모가 넘어설까)치과용 의료기기 제조 업체 입니다.

     

    덴탈 단층촬영(CT) 논문을 써 관련 분야 국내 1호 박사인 이상철 대표이사가 있는 기업으로, 치과용 디지털진단시스템과 디지털 치료솔루션 제조 및 판매 기업입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013.1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779.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레이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2,000원으로, 상장 이후 줄곧 공모가를 넘어선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317830)

     

    에스피시스템스

     

    지난 8월 14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에스피시스템스(에스피시스템스 상장, 유통 물량 적은 품절주 움직임 보일까)는 갠트리 로봇 전문 업체입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로봇 자동화 제조 구축, 일반 산업기계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주로 공작기계 로딩, 언로딩에 주로 활용되는 갠트리 로봇 및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을 확장시켜주는 주행로봇 등을 제조해 판매합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116.3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786.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4,9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상장 전 소개에서 품절주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상장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공모가 대비 약 2.6배 상승했고, 다음날 차익실현 물량이 쏟아지며 최근까지 하락추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공모가를 이탈한 적은 없습니다.

     

    나노브릭(286750)

     

    나노브릭

     

    지난 8월 19일 신규상장한 나노브릭(전자잉크 관련주 나노브릭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전자잉크 관련주로, 나노신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수년간 연구개발 투자를 통하여 구축된 신소재 개발과 생산 기반인 액티브 나노 플랫폼을 토대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양산에 성공한 자기색가변 소재를 이용한 보안사업 및 다양한 기능성 신소재 사업을 추진중인 기업입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39.3대 1의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2.58대 1의 낮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나노브릭 공모가는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16,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상장 첫 날, 공모가를 넘어서는 움직임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이후 8월말까지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다가 최근 다시 반등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래에셋대우스팩3호(328380)

     

    미래에셋대우스팩3호

     

    8월 20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미래에셋대우스팩3호(미래에셋대우스팩3호 상장 첫 날 스팩주 열기 이어갈까)상장 이후 인수합병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지난 6월 24일 상장한 케이비제18호스팩 다음으로 오랜만에 상장한 스팩주로, 당시 스팩주 공모 열풍 때문에 508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여느 스팩주와 마찬가지로 미래에셋대우스팩3호는 상장 이후 첫 날,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바로 첫 날 하락하면서 공모가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지난 케이비제18호스팩 상장 당시만 해도 한화에스비아이스팩 영향으로 인해 스팩주들에 대한 상장 랠리가 이어졌는데, 아쉽게도 미래에셋대우스팩3호까지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스팩주 특성상 인수합병 대상 기업이 정해져야 주가가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따금씩 스팩주 테마가 돌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니커에프앤지(195500)

     

    마니커에프앤지

     

    미래에셋대우스팩3호와 같은 날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마니커에프앤지(마니커에프앤지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코스닥 상장사 팜스토리의 자회사로 도축과 육류 가공 및 저장 처리 사업을 주로 하는 닭고기 가공식품 생산업체입니다.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056.9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1,216.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4,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상장 첫 날, 높은 기대감으로 인해 공모가의 두 배를 가뿐히 넘어 최고 10,400원까지 상승했던 마니커에프앤지 주가는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움직이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공모가 이하로 하락한 적은 없습니다.

     

    네오크레마(311390)

     

    네오크레마

     

    지난 8월 22일 신규상장한 네오크레마(8월 22일 신규상장 주식 네오크레마는 어떤 기업?(Feat. 공모가))기능성식품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조 및 상품 유통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기능성 당과 기능성 펩타이드는 주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원료 혹은 첨가제로 사용됩니다.

     

    네오크레마는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96.6대 1의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1.59대 1의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네오크레마 공모가는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8,000원으로 결정되었고, 상장 이후 첫 날 공모가 이상 강한 상승을 보이기도 했지만 최근까지 하락이 이어져오면서 현재 주가는 공모가 이하로 내려와 있습니다.

     

    상상인이안제2호스팩(329560)

     

    상상인이안제2호스팩

     

    8월 마지막 주식시장이 열린 30일 마지막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주식은 상상인이안제2호스팩(상상인이안2호스팩, 스팩주 불씨 다시 살릴까) 이었습니다.

     

    상상인이안제2호스팩은 스팩주로, 상장 이후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상장 첫 날, 상승 랠리를 이어오던 최근 스팩주 테마를 타지 못하고, 상장 첫 날 공모가를 일시적으로 넘었다가, 현재는 공모가 부근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