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10일 화요일 오늘의 주식시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분위기가 나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로 인해 상승하고 있지만, 코스닥지수는 반대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홍정욱 전 의원의 정계 복귀설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홍정욱 테마주 등 정치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KNN, 휘닉스소재, 한창산업 등)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지적 재산권 절도 방지를 위한 이행강제 장치에 대해 중국과 최소한의 개념적 합의는 이루어졌다"고 밝히면서 미중 무역협상 진전이 있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런 모습에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4%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19%, S&P500지수는 -0.0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독일의 수출이 깜짝 회복했지만 경기 침체 우려를 완전히 잠재우지 못하면서 전반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이어갔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 홍콩 증시가 소폭 상승하는 반면 중국과 호주 증시가 이시각 현재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날 상승을 이어갔던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 중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45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33% 상승한 2026.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04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302종목 등 전반적으로 코스피시장에서는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체크해 보아도 대부분 업종이 상승중입니다. 현재 전기전자와 종이목재, 의료정밀, 의약품 업종 지수만 소폭 하락중이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과 보험 업종 지수가 +2%대 상승, 비금속광물, 통신, 은행, 철강금속, 기계, 금융 업종 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시장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어제 약세를 보이면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는 오늘도 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31% 하락한 623.82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89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61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오락, 건설, 전기전자, 비금속, 금속, 운송, 방송서비스, 출판매체, IT부품, 기계장비, 정보기기, 통신방송, 의료정밀, 벤처기업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 중이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 중입니다.
특히 신성장기업을 비롯하여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기타서비스, 제약, 운송부품,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 등도 -1% 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홍정욱 테마주가 변동성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고려산업이 홍정욱 대장주로 움직였다면 오늘은 KNN이 장중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홍정욱 테마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휘닉스소재와 한창산업 등이 홍정욱 관련주로 움직이는데, 오늘 내일 중으로 홍정욱 관련주에 대한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이 흐린 가운데, 내일만 장이 열리면 추석 연휴로 인해 이번주 증시는 끝이 납니다. 추석을 앞둔 시장이 성장 모멘텀을 받지 못한 채 지지부진하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런 장 잘 대응하시리라 믿으면서 9월 10일 오늘의 주식시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