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19일 오늘의 증시현황(보안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9.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부득이한 개인 사정으로 장중 증시체크가 아닌, 마감 증시현황으로 대신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증시를 지탱해주었고, 투자자들은 전체적으로 관망세를 보인 가운데, 그동안 강하게 상승했던 돼지열병 관련주들은 일제히 조정을 보였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보안관련주 움직임이 괜찮았습니다. 안랩의 V3 백신이 공공기관에서 퇴출되었다는 소식에 SGA솔루션즈 등이 기대감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또 다시 인하했지만 시장이 기대했던 연내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신호가 나오지 않자 투자심리가 조금은 주춤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3%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03% 상승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1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금리 인하로 인해 소폭 상승하는 유럽 증시도 있었지만, 역시 이후 금리 인하에 대한 시그널이 명확하지 않아, 하락하는 유럽 증시도 더러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양호했습니다. 한중일 3국 증시가 모두 상승했고, 호주 증시마저 상승했지만 홍콩 증시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온도차가 뚜렷합니다.

     

    코스피지수

     

    오늘도 코스피지수는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소폭 하락하면서 불안하게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에 전일 대비 +0.46% 상승한 2080.35 포인트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1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473종목 등 지수 사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이 많아, 비교적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좋지 않은 시장이 대변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지수 상승은 전기전자 업종의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동반 3%대 강세 덕분으로,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제조와 기계, 종이목재, 의료정밀, 전기가스, 의약품 업종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했습니다. 특히 보험과 증권, 철강금속, 운수창고, 비금속광물, 은행, 음식료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나왔습니다. 대양금속(009190)은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

     

    오늘도 상승추세를 이어간 코스닥 시장은 오히려 지수는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지만, 상승하는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으로는 코스닥 상승장이 조금 더 크게 와 닿았던 것 같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09% 상승한 645.71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84종목, 보합 112종목, 하락 51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았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업종은 음식료 업종입니다. 돼지열병 방역이 순조롭게 잘 되면서, 더이상 추가 확진이 나타나지 않자 오늘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강한 조정을 보였습니다.

     

    특히 음식료 업종에 속한 하림과 동우팜투테이블, 체리부로, 현대사료, 우리손에프앤지, 이지바이오 등이 급락하면서 음식료 업종 지수가 -4.25%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외에 신성장 기업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기타서비스, 유통, 제약, 금융, 통신장비, 비금속, 방송서비스, 제조, 건설 업종 지수가 하락 마감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종이목재 업종 지수와 기타제조, 기계장비, 전기전자, 통신서비스, 반도체, IT부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강세를 보였습니다.

     

    보안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뚜렷한 테마는 없었습니다. 최근 좋았던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조정세를 보인 틈을 타 보안관련주들이 일부 강세를 보이기는 했지만, 테마군을 강하게 이루지는 못했습니다.

     

    안랩의 V3가 공공기관에서 퇴출될 것이라는 소식에 다른 보안 관련주들이 기대감에 소폭 상승했고, 자동차 통신 솔루션과 보안, 인증 솔루션 개발 업체인 라닉스가 신규상장 후 좋은 모습을 보이자, 보안 관련주들이 일부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 장중 증시현황을 전해드리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내일은 장중 오늘의 증시현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