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19년 9월의 마지막 날, 월요일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지수가 표면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와 코스닥 시장은 기관 투자자 매도세까지 더해져 전반적으로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종목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조금 더 와 닿는 가운데, 에이치엘비가 리보세라닙 임상 3상을 성공했다는 소식에 에이치엘비 그룹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 증시와 유럽 증시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미국이 중국 기업에 대한 금융 투자를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소식에 미중 경제전쟁 확대 우려로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1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53%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 유럽증시는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금리 인하를 시사하면서 대부분 유럽증시가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가 표면적으로는 상승하고 있지만, 사실상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중국 증시도 전부 하락중입니다. 반면 홍콩과 호주 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75일 이동평균선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지지 받고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데,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인한 코스피지수 상승이기 때문에 양봉 전환은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상승 덕분에 코스피지수는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은 와중에도 전일 대비 +0.40% 상승한 2058.2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9종목, 보합 64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54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지수가 상승하더라도 체감상 하락장이 더 강하게 와 닿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은행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전기전자, 전기가스, 운수창고, 금융, 제조, 증권, 통신, 서비스, 기계, 유통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약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종이목재, 보험, 화학, 음식료, 철강금속, 비금속광물, 섬유의복, 건설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현재 동양네트웍스(030790)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해 현재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역시 최근 단기 조정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28분 기준, 전일 대비 -0.80% 하락한 621.92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1종목, 보합 71종목, 하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98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에이치엘비의 상한가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치솟은 것을 제외한다면 현재 전 업종 지수 하락 중입니다.
특히 통신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정보기기, 금융, 전기전자, 신성장기업, 종이목재, 제약,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인터넷, IT H/W, 디지털, 반도체, 금속, 통신서비스, 벤처기업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오늘 상한가와 하한가가 각각 2종목씩 나오고 있습니다. 에이치엘비(028300)의 리보세라닙 임상3상 성공으로 인해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067630)까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반면 에스모(073070)의 100억원대 CB 발행으로 인해 에스모는 물론, 자회사인 에스모 머티리얼즈(087730)까지 모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전반적인 테마군은 없습니다. 개별 종목 이슈로 상승하는 종목이 대부분인데, 에이치엘비와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의 상한가로 인해 줄기세포 관련주가 테마권 상위에 오르고 있지만, 다른 줄기세포 관련주들은 영향을 받고 있지 못합니다.
지난 주말 조국 지지 집회에 150만명이 모였다는 소식에, 조국 관련주인 화천기계가 다시 한 번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쎄노텍은 일본이 세계 시장에서 독점 공급하는 세라믹비드를 국산화 했다는 소식에 강세를 보이는 등 개별 이슈가 강한 하루입니다.
2019년 9월의 마지막 날, 미세먼지가 갑작스럽게 심해졌습니다. 곧 18호 태풍 미탁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미세먼지도 씻겨 내려가고, 증시에도 먹구름이 걷혀 10월부터는 좋은 증시가 나와주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객관적으로는, 증시 하락이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9월 3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