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조국 사퇴로 정치테마주 요동)

by 주소남 2019. 10.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은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주말 포스팅(미중 무역협상, 뉴욕 증시 급등 코스피코스닥 영향은?(Feat. 스몰딜))에서 예고했던 바와 같이 상승장이었습니다. 주말 동안 해외증시가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로 인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고, 이러한 영향이 우리나라 증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대량 매수세,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대량 매수세에 힘입어 양지수 모두 +1% 이상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바이오주 일부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오후 두시를 기점으로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로 인해 조국 관련주는 약세를 보인 반면, 유시민, 이낙연, 윤석열 관련주 등 다른 정치테마주는 강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미중 스몰딜 기대감으로 인해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모두 급등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2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09%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 기대감으로 인해 대부분 유럽증시가 적게는 +1% 이상, 크게는 +2.8%대까지 상승하는 등 전반적으로 해외 증시 급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코스피지수

     

    장 초반 +1% 이상 상승하면서 갭으로 상승한 코스피지수는 시초가를 지키지 못했지만, 전일 대비 +1.11% 상승한 2067.4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매물대 저항을 어느 정도 소화할 발돋움은 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70종목, 보합 61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6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이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의 운수장비 관련 종목 중 대형주 하락으로 인해 운수장비 업종 지수만 하락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특히 운수창고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종이목재, 은행, 건설 업종 지수는 +2% 이상 상승했고, 그외의 대부분 업종 지수도 +1% 이상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 두 종목, 하한가 한 종목이 기록되었습니다. 웅진(016880)이 웅진코웨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게임 업체 넷마블이 선정되자 웅진 계열사로 테마를 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고, 필룩스(033180)는 미국 자회사 바이럴진이 연구 중인 면역 항암제 “ AD5-GUCY2C-PRADE” 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2상을 신청을 완료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 조국 사퇴로 인해 조국 관련주인 화천기계(010660)가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다시 한 번 정치테마주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상승추세선을 이탈한 코스닥지수는 75일 이동평균선이 저항 역할을 했지만, 해외증시 호조로 인해 오늘 이를 가뿐히 넘어선 상승을 보였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34% 상승한 641.46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06종목, 보합 75종목, 하락 32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고스란히 느껴졌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통신장비, 기타제조, 인터넷,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가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특히 에이치엘비와 CJ ENM, SK머티리얼즈 등이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5.77% 상승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였고, 엔터주가 포함된 오락 업종도 +3.45%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컴퓨터서비스, 비금속, 반도체, 방송서비스, 금속, 통신방송 업종 지수 등도 +2%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었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102940)이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가 무마되면서, 기대감으로 인해 오늘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윤석열 관련주

    이낙연 관련주

    조국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정치테마주가 엇갈린 횡보를 보였습니다. 엠바고 등으로 인해 조국 사퇴가 발표되기 전부터 정치테마주들이 움직이더니, 조국 관련주 중 대장주인 화천기계는 결국 하한가로 마감했고, 삼보산업 역시 -9%대 약세를 보였습니다.

     

    반대로 윤석열 검찰총장 대장주인 서연전자가 +25%대 강세를 보였고, 이낙연 관련주나 유시민 관련주 등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정치테마주가 요동을 보였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증시가 괜찮았습니다. 많은 종목이 상승하는 가운데, 부디 이번 지수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이번 한 주는 조금 편안한 한 주가 되어보길 바랍니다.

     

    오늘 개인적인 일로 오늘의 증시현황이 정오쯤 배달되지 못했는데, 내일부터는 다시 정오에 오늘의 증시현황을 어플 알림으로 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수고들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