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리츠 IPO 최대어 롯데리츠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0. 2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피시장에 올해 IPO 최대어로 평가 받는 롯데리츠(330590)가 신규상장합니다.

     

    롯데리츠는 부동산 임대 사업을 주로 하는 리츠 회사로 롯데쇼핑(주)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부동산간접투자회사라는 타이틀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롯데리츠 상장일이 바로 내일인데, 과연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종목일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리츠 홈페이지

    <출처 : 롯데리츠 홈페이지>

     

    일단 롯데리츠를 살펴보기 전에 '리츠회사'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면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뒤 나오는 임대 수익이나 시세 차익을 배당하는 중수익, 중위험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롯데리츠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주식 시세차익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리츠 주식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롯데리츠 투자자산

    <롯데리츠 투자자산, 출처 : 롯데리츠 홈페이지>

     

    롯데리츠는 리츠 회사 중에서도 국내 최대 규모의 리츠 회사로 롯데백화점 강남점과 구리점, 광주점, 창원점 등과 롯데마트 의왕점, 서청주점, 대구 율하점, 장유점과 롯데아울렛 청주점, 대구 율하점 등 10개 유통 매장에서 거두는 임대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등 목표로 연 6.39%의 배당수익률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롯데리츠 공모가

     

    롯데리츠는 지난달 23일부터 이번달 2일까지 있었던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358.0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100조원의 자금이 몰리며 기관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사측이 제시한 희망 공모가액 4,750 ~ 5,000원의 밴드 최상단인 5,000원으로 롯데리츠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뒤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63.28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역시 흥행을 예고했습니다.

     

    롯데리츠 재무제표

     

    롯데리츠 올해 2분기 요약 재무정보를 확인해보면 자산은 약 4568억원 가량이고, 부채는 약 256억원, 2분기 동안 영업이익은 20억원 가량입니다.

     

    롯데리츠는 이번 공모로 모은 자금 4299억원 가량을 롯데가 보유한 백화점 4곳과 마트 4곳, 아울렛 2곳 등에 투자해 다시 안정적인 수익을 꾀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장된 공모리츠인 이리츠코크렙과 신한알파리츠의 주가가 신고가를 경신중이기 때문에 국내 최대 규모 리츠회사인 롯데리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져있습니다.

     

    세제혜택

     

    각종 세제혜택 등 부동산 시장으로 들어가는 유동자금을 잡기 위해 저우가 공모리츠를 활성화 시키려는 노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정부는 공모리츠에 대해 5000만원 한도로 일정 기간 투자시 배당소득 분리과세 혜택을 주는 등 기존 리츠에서 발생하는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해 일괄 14%의 세금을 부과하고 20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해서는 누진제를 부였했던 정책에 비해 정책이 많이 유연화되기도 했습니다.

     

    롯데리츠 회사개요

    <출처 : 롯데리츠 홈페이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롯데리츠 상장일인 바로 내일, 코스피 시장에서 공모가 이상을 기록할 수 있을지,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향후 롯데리츠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재차 롯데리츠 주가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리츠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당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흐름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