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간편하게 배당금 높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서히 증시 하반기가 되면 고배당주, 즉 배당금이 높은 주식에 눈이 쏠리기 마련입니다.
주식 배당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 D-3 거래일 전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되지만, 통상 한 두달 전쯤 배당금 높은 주식에는 수급이 몰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배당금 뿐만 아니라 고배당주를 통한 시세차익까지 얻기 위해 이를 몇 달 전에 선취매 해 놓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으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배당금 높은 주식 찾는 방법은, 왼쪽 재무지표 → 배당 → 배당수익율 순으로 종목을 검색하면 되는데, 이 때 상위 종목으로 검색하거나 배당수익율 범위를 지정해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순위 100위 순으로 했을 경우, 데이터와 맞지 않는 종목들도 있기 때문에 배당수익율이 5%이상인 종목들만 검색해 보았습니다.
에스에이엠티를 포함하여 파커스, 에스티오, 동국산업, 고려신용정보, 한국쉘석유 등 총 49종목이 지난해 결산 기준 5% 이상 배당수익율을 기록했습니다.
상위 100종목을 검색해 보았을 때, 나타나는 종목 중 일일히 사업보고서 상의 배당 관련 부분을 살펴보았지만 자료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5% 이상 배당수익율을 기록한 종목만 추렸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의 종목에는 에스에이엠티를 포함하여 파커스, 에스티오, 동국산업, 고려신용정보, 한국쉘석유, 화성산업, 대신증권, 현대차증권, 하나금융지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상위에 위치한 에스에이엠티의 배당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에이엠티 사업보고서 내의 배당금 내역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현금배당 수익률은 7.4%로, 검색 조건인 5% 이상 조건에 만족합니다.
배당금이 가장 높은 주식은 아니더라도 조건에는 부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 11위부터는 에스텍을 포함하여 국순당, 삼양옵틱스, 부국증권, 일진파워, 케이탑리츠, 동북아13호, 동북아12호, 이베스트투자증권, 한전KPS 등이 있는데, 국순당 배당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순당 배당금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현금배당수익률은 6.2%로, 역시 5% 이상 배당수익율 조건 기업에 만족합니다.
이런 식으로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아보았는데, 그렇다면 가장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은 어떤 주식인지 찾는 방법은 없을까요?
네이버 금융을 활용하면 쉽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국내증시 탭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배당' 탭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 후 수익률을 기준으로 정렬하면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이 정렬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기준월을 지난해 결산 기준인 18.12월로 찾아야 하는데, 이런 조건으로 찾을 경우 파커스(065690)가 배당금 높은 주식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파커스 배당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커스 사업보고서 내의 배당금을 살펴보면 지난해 현금배당수익률은 8.0%로 나타납니다. 네이버 자료와 차이가 조금 있지만 배당금이 높은 주식은 맞습니다.
네이버 증권과 주식 HTS,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배당금 높은 주식을 찾을 수 있는데, 정확한 데이터는 사업보고서 내의 배당금 내역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