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6일 정오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7. 12.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6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하락, 코스닥 시장은 상승 중인데, 전날 해외지수의 흐름이 좋지 않았습니다. 전날 다우 증시는 -0.45% 하락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0.19% 하락했고 영국 대부분 종합주가지수도 하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의 증시들도 오늘은 소폭 하락중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를 포함하여 중국의 상해종합 증시와 항셍 종합증시 그리고 일본의 니케이 지수까지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주춤하며 오늘 장은 어제와 같은 영양가가 높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제 지수는 조금 빠져도 상승 종목이 많았던 것에 비해 오늘은 평범하게 지수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은근히 상한가가 많이 나왔는데, 오늘도 현재 코데즈컴바인을 포함하여 동부제철, 동부제철우, 한일진공, 피씨엘, SCI평가정보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속된 말로 "가는 놈이 계속 간다" 라는 말처럼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 대부분 최근 흐름이 좋았던 종목들이기 때문에 아마 저점에 잡고 계신 분들은 꽤나 수익이 클 것 같습니다. 아마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부럽지 않은 수익들 보셨을 것 같은데 수익 보신 분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코스피시장은 오늘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어제 강세를 보였던 철강금속과 건설업, 운수장비 업종의 하락이 뚜렷이 보입니다. 철강금속 업종에서 동부제철과 동부제철 우선주가 상한가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DSR과 DSR제강 영풍, 동국제강 등의 하락세와 전체적인 철강금속 주들의 하락세가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운수장비 업종에서는 삼성중공업의 파장이 컸습니다. 태양금속이 현재 25%대 상승으로 돋보이고 있지만 시가총액이 큰 삼성중공업이 현재 27%대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지수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영업손실 4900억, 매출 7조 9000억을 기록할 전망인데 대규모 영업손실과 더불어 내년에도 약 2400억의 영업손실과 5조1000억의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그쳤다면 오늘 하락폭이 크지 않았겠지만 대규모 유상증자가 발목을 잡았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1조 5000억 규모의 유상증자를 2018년 초 완료 일정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밝혔는데, 실로 어마어마한 대규모 유상증자 입니다. 말이 1조 5000억이지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에 시가총액 500억 미만 회사들을 30개 이상 사들일 수 있는 엄청난 금액입니다. 삼성이 큰 기업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성중공업 관련해서는 추후 포스팅을 통해 향후 대응방법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의약품 부문에서는 우리들제약의 하락이 크며 상대적으로 섬유/의복에서는 신원이 현재 약 13%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서히 아웃도어와 관련된 패션 의류 업종 및 북한과의 관계가 개선될 경우 신원은 개성공단 관련주로 기대감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전체적으로 나름 좋은 시장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특히 통신장비 업종의 관련 종목들이 굉장히 좋습니다. 제가 최근 분석글을 올려드린 CS가 상한가를 기록했으며(2017/11/30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CS(065770) 간단 차트분석[스마트홈 테마]), 텔콘과 제 관심 종목에 있던 비덴트(2017/11/27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5주차 관심종목(대성파인텍外 26개 종목))도 현재 20% 초반대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쏠리드, 이노와이어, 우리로, 바른테크, 코위버, 텔레필드, 가온미디어 등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좋은 흐름을 보였던 쎄트렉아이가 -7%대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뿐만 아니라 코스닥 시장에서도 섬유/의복 기업들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중 코데즈컴바인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에스티오는 3.8% 정도 상승을 이어가고 있고 개성공단 관련주인 좋은사람들도 3.8%대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통신 쪽의 지수가 괜찮고, 신성장 기업에 속한 피씨엘이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이외 신성장 기업에 속하는 엠지메드 및 신라젠, 앱클론, 퓨처엠, 바이오니아 등의 주가 상승률이 좋은 편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말그대로 삼성중공업 리스크가 굉장히 컸습니다. 주변 지인 중에서도 이 종목에 투자하신 분이 있는데 걱정이 됩니다. 모쪼록 이번 유상증자 건으로 기존 주주들에게 큰 피해가 돌아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하락, 코스닥 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남은 증시 세시간 여동안 이를 지킬 수 있을지 혹은 낙폭이 더 커질지 아니면 반전할지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