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1. 7.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됩니다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7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조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매도세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전반적으로 오늘은 조정장세 느낌이 강합니다.

     

    시장에서는 네오크레마를 필두로 마이크로 바이옴(장내미생물) 관련주가 강세입니다. 전세계 마이크로 바이옴 시장이 2023년까지 1,087억달러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장내미생물) 포스팅을 체크하시면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일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당초 이달 중으로 예정되었던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정 서명이 12월로 미뤄질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미국 뉴욕 3대지수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7포인트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29%, S&P500지수는 +0.07%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정 연기 불안감이 아직 드리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증시를 비롯하여 스웨데,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스위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은 미중 무역협상 완료 기대감으로 인해 지수가 소폭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가 소폭 약세를 보이는 반면 중국과 호주 증시 등은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폭이 좋았던 코스피지수도 현재 지수는 전일 대비 하락하고 있지만, 시초 대비 오르면서 양봉을 유지하고 있고, 상승추세도 무너졌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09분 기준, 전일 대비 -0.08% 하락한 2142.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5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445종목 등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오늘 증시 영양가는 별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보험업종 지수의 상승이 가장 눈에 띕니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오렌지라이프, 한화생명, 흥국화재 등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전체적인 보험업종 지수가 가장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경기 방어주인 통신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금융과 은행, 운수장비, 음식료, 건설, 증권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전기가스, 제조, 철강금속, 기계, 종이목재, 의약품, 화학, 서비스, 유통,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종목 중 흥아해운(003280)이 서울 문정동 본사 사옥과 필리핀 수빅의 리조트 부지 등 비핵심자산을 매각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아 현재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15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는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9% 하락한 667.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31종목, 보합 114종목, 하락 78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조금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에이치엘비의 급등으로 인해 에이치엘비가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6%대 이상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대부분 운송부품 업종 구성 종목들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운송과 출판매체, 중견기업, 기타서비스, 컴퓨터서비스, 금융, 소프트웨어, 제조, 음식료 업종 지수가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통신장비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 통신방송, IT부품, 디지털, IT H/W, 전기전자, 비금속, 반도체, 화학, 기타제조, 기계장비, 우량기업 업종 지수 등이 -1%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테마는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입니다. 마이크로 바이옴이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을 합성한 말로,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를 말합니다. 다른 말로 장내미생물 관련주라고도 부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면역기능을 조절하고 각종 대사물질을 생성하는데, 비만과 당뇨, 아토피는 물론 암과 자가면역질환, 우울증도 마이크로 바이옴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마이크로 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이 2023년까지 1087억달러(한화 약 127조원)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는 소식에 오늘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네오크레마를 마이크로 바이옴 관련주 대장주로 하여 비피도와 제노포커스, 쏄바이오텍이 함께 장내미생물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가 조정을 보이면서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따라 우리나라 증시 뿐만 아니라 해외증시가 계속해서 움직이는 것을 보니 미국은 물론 중국도 정말 큰 나라라고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도 중국발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고 있는 가운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1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