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자비스 IBK제5호스팩 합병 통해 코스닥 상장, 주가 전망은?

by 주소남 2019. 11.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코넥스 상장기업이었던 자비스(230400)가 IBK제5호스팩(254120)과 합병하면서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합니다

     

    신규상장 주식 소개 당시 스팩주를 종종 소개해드리는데, 스팩주가 인수합병 대상 기업을 찾아 인수합병하게 되면, 기존의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되던 스팩주가 인수합병대상 기업의 사명으로 변경되어 거래가 됩니다.

     

    즉, 현재 코스닥 시장의 IBK제5호스팩의 경우, 자비스와 합병하면서 오늘부터는 종목명이 자비스(254120)로 변해 계속 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자비스 상장

    <출처 : 자비스 홈페이지>

     

    자비스는 2002년 설립된 엑스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으로, 일본 리코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식품용 엑스레이 검사장비와 산업용 엑스레이 검사 장비를 주로 만들어 판매하는데, 세계 시장으로 확대를 모색하고 있고, 향후 일본에 배터리와 반도체 엑스레이 검사장비를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비스옵틱스를 설립해 바이오용 엑스레이 장비 상용화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비스 주가

     

    자비스는 그동안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다가 합병 결정 이후 상한가 랠리를 보이다가 지난달 말 거래정지가 되었습니다.

     

    현재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자비스(230400)는 오늘 상장폐지되어 더이상 찾아볼 수 없게 됩니다.

     

    IBK제5호스팩

     

    오늘부터는 IBK제5호스팩이 자비스로 변경되어 주식 거래가 될텐데, 자비스와 합병을 앞두고 IBK제5호스팩 주가는 오히려 하락했습니다.

     

    그럼 앞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될 자비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비스는 경기도 성남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산업용부품검사장비(XSCAN)와 식품이물검사장비(FSCAN) 제조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합니다.

     

    자비스옵틱스

    <자비스 옵틱스 회사 위치, 출처 : 자비스옵틱스 홈페이지>

     

    (주)자비스옵틱스와 XAVIS(HK) LIMITE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각각 X-RAY 장비 및 머신비전 검사장비 연구 개발 사업과 X-RAY 장비 판매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비스 주요 제품별 매출 현항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반도체와 PCB, 자동차부품 등의 범용 산업부품 검사 장비인 Xscan 매출 비중이 45.7% 가량으로 가장 높게 나타납니다.



    뒤를 이어 식품 및 의약품 등의 검사 장비인 Fscan 제품 매출 비중이 35.9%, 검사장비 A/S 및 유지보수 등으로 인해 18.4% 가량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자비스 김형철 대표이사

    <자비스 김형철 대표이사, 출처 : 자비스 홈페이지>

     

    자비스 김형철 대표는 "이번 상장을 통한 우량 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인공지능(AI) 기반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공장 사업을 펼쳐 4차산업혁명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뛰어난 성과를 이뤄 히든챔피언에 오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로 미루어보아 자비스는 기존의 X-RAY 사업 외에도 스마트공장 사업도 신규 사업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엑스레이 관련주 내지는 스마트팩토리 관련주로도 테마구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 이후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자비스 차트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