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14일 수능일인 내일, 코스닥 시장에 필러 전문 업체 제테마(216080)가 테슬라 요건 상장(적자기업 특례상장)을 통해 신규상장합니다.
제테마는 안면미용 목적으로 사용되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필러와 보톨리눔 독소(botulinum toxin)을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biopharmaceuticals), 조직 봉합 및 안면 고정 리프팅실과 피부과용 전문 레이저 의료기기 등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과연 필러 전문 회사 제테마가 코스닥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제테마 홈페이지>
제테마는 지난달 말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12.41대 1의 굉장히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당초 제테마는 내부적으로 36,000 ~ 48,000원의 공모가를 희망했지만, 공모가 최하단에 미치지 못하는 21,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공모가가 사측의 희망 공모가보다 급격하게 낮아지자 오히려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흥행을 보였습니다.
이번달 초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590.0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낮아진 공모가에 대한 투자 수요가 몰렸습니다.
제테마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주름과 윤곽, 볼륨개선 등에 활용되는 히알루론산 필러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68.70%로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백반증 및 건선, 원형탈모를 치료하는 레이저 장비인 Ecximer Laser E1 System(308nm) 매출 비중도 17.71%로 나타나고, 그외의 리프팅실 의료기기인 에피티콘과 마스크팩이나 화장품, 엑스케인크림 등의 기타 매출 비중이 14.86% 정돌 나타납니다.
제테마는 상장 이후 히알루론산 관련주나 필러 관련주, 보톡스 관련주, 보톨리눔 독소 관련주, 탈모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테마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증가 추세를 보이지만 매해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테마는 2017년 카페24 이후 2년만의 테슬라 요건 상장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수 있는데, 테슬라 요건 상장이란 적자기업이라도 성장성이 있는 회사에 한 해 코스닥 상장 기회를 주는 제도로, 제테카는 제약바이오 업체들 중에서는 최초입니다.
제테마는 김재영 대표이사가 26.04% 등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32.30%로 나타나고, 미래에셋대우글로벌 케이그로쓰사모투자 합자회사가 8.4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테마는 현재 보톡스 분야로 사업 확장을 준비중입니다. 2017년 영국 공중보건원의 산하기관인 NCTC로부터 보톡스 균주를 도입했고, 강원도 원주에 미국 cGMP에 대응하는 생산공장 건설에도 450억원을 투자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테마 보톨리눔 톡신, 출처 : 제테마 홈페이지>
제테마는 2020년 치료용 보톡스 국내 임상 1상 완료와 2021년 국내 2상 및 미국 임상 2상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E타입 보톡스 균주도 확보해 이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제테마는 상장 이후 바이오 섹터로 분류될 수 있고, 최근 바이오주의 분위기가 나쁘지만은 않기 때문에 상장 타이밍은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제테마 마스크팩, 출처 : 제테마 홈페이지>
더군다나 공모가가 사측의 희망 공모가보다 크게 낮아지면서 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렸고, 이는 상장 이후 시초가가 어디서 결정되느냐에 따라 상장 이후 주가 움직임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제테마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지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제테마에 대한 분석 포스팅을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테마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부디 상장 이후 공모가를 강하게 넘기는 좋은 움직임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