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트럼프 기습 관세로 인한 하락)

by 주소남 2019. 12. 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보고 지나가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우리나라 증시는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지만, 시초 대비 하락하면서 지수차트상으로는 음봉을 보였고, 오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기습관세를 부과했고, 방위비 분담금을 비롯한 한국과의 이슈에서 우리나라 역시 관세 부담을 느껴 현재 증시가 비교적 강하게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기습 관세를 부과하면서 무역 전쟁의 전선을 확대했고, 이는 투자심리 붕괴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미국 제조업 경기가 4개월 연속 위축 국면에 머무른 것으로 확인되면서 미국 뉴욕3대지수는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12%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86% 하락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모두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기습 관세 부과가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만들면서 범유럽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1.58% 하락한 401.01 포인트로 400선을 가까스로 방어했지만 낙폭이 굉장히 컸습니다.

     

    유럽 주요 증시들도 모두 하락한 채 마감했는데, 특히 독일 증시와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증시 등이 -2% 넘는 급락을 보였고, 이외에도 대부분 -1% 안팎의 하락으로 비교적 낙폭이 컸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중국과 일본,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고, 특히 호주 증시가 -2% 가까이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상승 마감하기는 했지만 음봉으로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오늘 기술적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기습 관세 소식에 투자심리가 무너지면서 현재 매물대 지지라인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현재 오전장이 거의 마감된 시점에 지지라인을 딛고 올라오면서 지수는 하락하더라도 지수차트는 양봉으로 전환했는데,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만 멈춘다면 오후장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코스피지수는 당분간 2060선을 지지해주느냐 마느냐가 마지노선일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무너트린다면 재차 강한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으니 촉각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52분 기준, 전일 대비 -0.61% 하락한 2079.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83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655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더욱 어두운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한국전력의 상승으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건설과 섬유의복,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증시를 끌어내리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도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 전반적으로 모든 종목들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두산 그룹주의 우선주인 두산퓨얼셀2우B(33626L)와 두산솔루스2우B(33637L)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우려하던 지점을 이탈해 걱정이 큽니다. 최근 75일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한 뒤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음봉을 보이고 있고, 오늘은 비교적 하락 폭도 커 지난주 금요일 저점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단기 추세선을 진작 무너트리고 위태위태한 상황으로, 아래 지지라인은 약한 반면 위로 저항은 강해, 증시 하락이 지속될 경우,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유의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현재 오후 12시 11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81% 하락한 629.3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9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90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상승하는 업종 지수를 찾기 어려울 만큼, 파란 빛으로 물들어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전업종 지수 하락중이고, 특히 기타제조 업종 지수와 운송부품 업종 지수는 -2%대 하락 진행중이며, 운송과 오락, 제약, 통신서비스, 신성장기업, 의료정밀, 유통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이 좋지 않다는 반증입니다. 좋지 않은 시장 가운데서도 개별종목 중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 세 종목이나 됩니다.

     

    메이슨캐피탈(021880)은 현재 경영권 분쟁 이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관리종목인 럭슬(033600)과 핸디소프트(220180)는 언론에 뚜렷한 이슈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최근 관리종목들이 테마군을 형성하며 강한 상승을 이따금씩 보이기는 합니다)

     

    PCB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뚜렷한 테마군은 없습니다. 그나마 PCB 관련주들이 좋지 않은 장에도 선방하고 있는데, 코리아써키트를 비롯하여 슈펙스비앤피, 비에이치, SKC코오롱PI, 아모그린텍, 인터플렉스, 디케이티, 뉴프렉스 등이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이곳에는 실질적인 첫 눈이 내렸습니다. 그만큼 날이 많이 추운데, 증시마저 추위를 느낄만큼 파란 빛으로 물들어 있어, 조금은 우려가 됩니다.

     

    현재 매매동향으로 보면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며, 다행히 코스피 시장에서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멈추긴 했지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까지 동반 매도세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투자심리가 좋지 않은 가운데, 트럼프와 북한까지 요즘 증시를 참 도와주지 않는 것 같아 씁쓸할 따름입니다.

     

    12월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보다는 현재 지수차트가 모두 좋지 못하기 때문에, 부디 더 큰 하락 조정이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으로 12월 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