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공모경쟁률 흥행 실패,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19. 12.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시장에 인공지능 기반 의료 분석 솔루션 전문 기업인 제이엘케이인스펙션(322510)기술특례 상장으로 신규 상장합니다.

     

    일전에 2019년 1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1편(Feat. 리메드 외 5종목)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한 바가 있는 종목으로, 인공지능 기반 의료영상 진단 제품 개발과 판매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산업용 엑스레이 판독 시스템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합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공모경쟁률이 낮게 나타나면서 상장 전 흥행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는데, 과연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상장

    <출처 :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질병 진단을 돕는 의료 플랫폼과 보안시스템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데, 현재 14개 신체 부위를 판독하는 37개의 인공지능 의료분석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8월 뇌경색 분석 솔루션인 'JBS-01K'으로 국내 최초 3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받는 등 유럽 CE 7건, 동남아 2건 등 국내외 총 14종의 인허가를 받았고 앞으로도 확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공모가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전체 공모물량인 200만주의 80%인 160만주에 대한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621개 기관이 참여해 70대 1의 비교적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때문에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액인 11,000 ~ 14,500원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9,000원으로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공모가가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전체 물량의 20%인 40만주를 대상으로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공모경쟁률은 8.49대 1로 오히려 수요예측 경쟁률보다 더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신규 IPO주 특성상 공모가가 낮게 책정되면 수요예측보다는 일반공모경쟁률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오히려 공모경쟁률이 더욱 하락했습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미확약물량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이 기관투자자에 배정한 160만주는 모두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매물이 강하게 쏟아질 우려도 존재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주요제품별 매출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3분기 기준, 인공지능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기반의 의료 영상 분석 솔루션 매출 비중이 63.78%로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인공지능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기반의 산업용 검사 솔루션과 보안 검색 솔루션 매출 비중이 36.22%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내수

     

    제품별 내수와 수출 비중을 체크해보면 현재 수출로 잡히는 매출 비중은 없으며, 이 때문에 향후 해외 시장 개척이 오히려 주가 상승의 모멘텀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최대주주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최대주주는 김원태 대표이사로 25.81%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주를 포함해 최대주주 지분은 총 28.04%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KB-솔리더스 글로벌 헬스케어 펀드와 2015KIF-인터베스트IT디지털콘텐츠전문투자조합, KB우수기술기업투자조합 등의 벤처금융 회사가 각각 8.11%, 7.18%, 6.71%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전문투자자인 기술신용보증기금이 27.03%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재무제표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올해, 전년 대비 매출액이 크게 줄어들면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적자 폭이 확대되어 있고, 당기순손실도 높아져, 이 부분 때문에 공모경쟁률 흥행에 실패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기술특례로 상장하는 기업이고, 연말에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외에도 많은 종목들이 신규상장에 가담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적자인 기술특례 상장 기업까지는 투자자들이 눈독을 들이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이엘케이인스펙션 BODY PARTS 솔루션

    <제이엘케이인스펙션 BODY PARTS 솔루션, 출처 : 제이엘케이인스펙션 홈페이지>

     

     

    제이엘케이인스펙션 김동민 대표이사는 "글로벌 병원과 건강검진 센터, 원격진료 플랫폼 회사, 보안 솔루션 회사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면서 수익성을 높일 것이다. 인공지능(AI) 의료 솔루션의 범용성을 내세운 전략으로 발빠르게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뇌 노화 및 치매 진행 분석 솔루션

    <제이엘케이인스펙션 뇌 노화 및 치매 진행 분석 솔루션, 출처 : 제이엘케이인스펙션 홈페이지>

     

    적자기업이지만 SL인베스트먼트와 KB인베스트먼트, BNH인베스트먼트, 메디치인베스트먼트, 인터베스트 등 다수의 벤처캐피탈(VC) 회사로부터 꾸준한 투자를 받아왔고, 그만큼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