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헬스케어 관련주 천랩 상장 후 공모가 넘길까(Feat. 관련주 총정리)

by 주소남 2019. 12. 25.

목차

     

     

    메리크리스마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내일 코스닥 시장에 헬스케어 관련주 천랩(311690)이 신규상장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기반 사업을 하는 천랩은 26일, 기술성장 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는데,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씩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랩 홈페이지

    <출처 : 천랩 홈페이지>

     

    천랩은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미생물 생명정보 분석 서비스 및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헬스케어 관련주 총정리는 일전에 관련 포스팅을 진행한 적이 있으니 이를 체크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헬스케어 관련주 및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향후 마이크로 바이옴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 할 예정으로 생명체의 상태와 약물에 대한 반응 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발굴과 분석 연계 맞춤형 프로, 프리바이오틱스 개발에도 플랫폼이 활용됩니다.

     

    천랩 공모가

     

    천랩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습니다. 수요예측 경쟁률은 51.11대 1로, 수요예측에 참여한 수량 중 89%가 밴드 하단 미만을 제시하면서 공모가는 사측이 제시한 63,000 ~ 78,000원 밴드 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4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낮아진 공모가 덕분에 638.63대 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최근 공모가가 낮게 잡힌 신규상장주가 상장 이후 좋은 모습을 보이는 트랜드를 이어갈 수 있는 종목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천랩 청약

     

    천랩은 총 43만주를 공모하는데, 이 가운데 80%인 344,0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86,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344,000주는 100%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기관의 매도 물량이 나오는지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천랩 재무제표

     

    천랩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은 발생하지만 바이오 기업 특성상 경상연구개발비 등이 많기 때문에 영업적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업적자 기업임에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것은 기술상장 특례 제도를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천랩 주요제품별 매출

     

    천랩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세균 유전체와 분류학적 정보의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생명정보 분석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생명정보 분석 플랫폼 서비스인 '미생물 생명정보 플랫폼 및 솔루션'에서 지난해 기준 99.06%, 거의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llumina社의 NGS 기기인 iSeq 100과 당사 미생물 생명정보 분석 서비스인 EzBioCloud의 결합제품인 'iSeq 100 System'에서도 서서히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올해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7.74%가 이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천랩 최대주주

     

    천랩 최대주주는 이번 공모 이후 20.52%를 보유하고 있는 천종식 대표이사이고, 친인척과 배우자, 임원 등의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총 25.23% 정도입니다.


    천랩은 이번 공모로 인해 172억원을 모집할 수 있는데, 향후 3년간 연구개발비와 시설투자비 및 운영 자금으로 필요한 714억원 가운데 이번 공모로 인해 모집한 167억원 가량을 충당할 계획이고, 나머지 546억원은 기존 보유 현금성자산 149억원과 차입금 향후 발생할 이익 등으로 충당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향후 발생할 이익에 차질이 생긴다면 유상증자 발행 등의 자금 조달도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천랩 EzboiCloud

    <천랩 EzboiCloud, 출처 : 천랩 홈페이지>

     

    천랩이 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정밀 분류 플랫폼 'EzbioCloud'는 해상도가 월등해 가장 많은 종을 찾고 정확하게 진단 및 분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모든 데이터베이스와 분석 파이프라인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그간 8,500회 이상 논문에 인용되는 등 연구자들에게 유효성과 정확성을 검증 받은 플랫폼입니다.



    뿐만 아니라 천랩이 서비스하는 스마일바이오미(Smileboime)는 장내 미생물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질병과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조기 진료 또는 예방을 위해 개발한 것으로 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향후 수익성을 기대해도 좋을 제품입니다.

     

    천랩 smilegut

    <천랩 smilegut, 출처 : 천랩 홈페이지>

     

    이뿐만 아니라 독자적으로 개발한 장내미생물 생균을 이용하여 장 질환이나 간질환 치료제 및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치료제를 개발중이기 때문에 임상 관련 모멘텀도 받을 수 있고, 헬스케어 관련주나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장내미생물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천랩 공모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기를 바라고,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천랩을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