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3일 오늘의 증시현황(미국 이란 전쟁 불안감, 석유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 3.

목차

     

    바쁘신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하면서 시작했지만 미국과 이란의 전쟁 발발 불안감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물이 나오면서 현재 양지수 모두 하락 전환했습니다.

     

     

     

    01

    02

    03

     

     

     

     

    지난달 27일 미군 주둔기지에 대한 로켓포 공격으로 미국인 1명이 사망했고, 오늘은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공항에서 미군이 솔레이마니 일행을 공격해 이란 혁명 수비대 정예부대 쿠드스의 카심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초반 상승을 보이던 우리나라 증시는 하락전환했고, 이라크 공습 불안감으로 인해 석유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일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중국의 경기 부양책과 미중 1단계 무역합의문 서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새해 첫 거래일 뉴욕증시가 1%가량 상승하면서 마감했고,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1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3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84%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의 제조업 경기 부진이 다시 확인되었지만 중국의 경기부양책과 미중 1단계 무역합의문 서명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살아나면서 유럽 증시 대부분이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특히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미국과 이란의 전쟁 불안감 때문에 대부분 하락 전환한 상태입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물론 일본과 중국 증시가 하락 전환했고, 홍콩과 호주 증시는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비교적 강한 음봉을 기록하면서 종가기준으로 1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오늘 장 초반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80% 상승한 2192.58 포인트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장중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이 대두되자 기관투자자의 대량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현재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44% 하락한 2165.6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8종목, 보합 81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530종목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 전환해, 현재 체감상으로도 상승보다는 하락장에 더욱 가깝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를 체크해보면 현재 증권과 철강금속 업종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 전환했습니다.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 키움증권,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의 강세로 인해 증권업종 지수가 +0.7%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강보합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나머지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특히 의약품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1%대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의료정밀과 운수장비, 음식료, 운수창고, 종이목재, 통신, 비금속광물, 제조, 화학, 서비스,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대양금속(009190)이 이틀 연속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양금속은 최대주주 지분 매도 이슈가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온 코스닥지수도 오늘 장 초반 +0.53%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출발했지만, 미국과 이란의 전쟁 발발 불안감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출현되면서 현재 전일 대비 -0.65% 하락한 669.6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32종목, 보합 115종목, 하락 799종목 등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전체적으로 하락장이 더욱 체감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를 체크해보면 현재 디지털과 반도체, 운송, 화학, 기타제조, 출판매체, 컴퓨터서비스,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 중입니다.

     

    특히 에이치엘비와 성우하이텍, 이원컴포텍, 아스트, 엠에스오토텍 등의 하락으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2.8%대 약세로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신성장기업, 종이목재, 기타서비스, 전기전자,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여의치 않은 와중에 코스닥 시장에서는 관리종목인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033790)가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보도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석유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상승폭이 큰 테마는 액화석유가스 테마 즉, 석유 관련주입니다. 미국과 이란의 전쟁이 발발하면 그 무대는 이라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 때문에 중동산 석유 수급에 차질이 생겨 기름값이 오를 수 있다는 전망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석유 관련주 흥구석유가 장중 상한가 부근까지 치솟았고 현재도 +25%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앙에너비스와 극동유화, S-Oil 등 다른 정유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 분위기가 괜찮았는데, 미국과 이란의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이 빠르게 출하되어 출렁임이 있었습니다.

     

    현재 다시 진정되는 국면이지만, 지수차트상 조정 파동도 생각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비중을 늘려 투자해야하는 자리는 아닙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잘들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월 3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